저소득층 아동의 성공적인 자립을 돕기 위한

【충북·세종=청주일보】음성 최준탁 기자 = 충북 음성군(군수 조병옥)이 저소득층 아동의 성공적인 자립을 돕기 위한 ‘디딤씨앗통장’ 신규 가입자와 후원자를 수시 모집한다.

‘디딤씨앗통장’은 아동(보호자, 후원자)이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국가(지자체)에서도 매월 4만 원 이내에서 같은 금액을 적립해 줌으로써, 저소득층 아동이 준비된 사회인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가입 대상은 기초생활 수급 가구(생계, 의료급여) 자녀 만 12세~17세 아동 및 만 18세 미만의 아동복지시설 보호 아동, 장애인 생활시설 아동, 가정위탁 보호 아동, 소년소녀가정 아동이며 통장 개설 후 만 18세까지 지원한다.

적립된 금액은 만 18세 이후 대학교 학자금, 창업, 결혼, 주거 마련, 의료비, 자격증 및 취업 훈련 비용 등 자립을 위한 용도로 사용 시 해지 가능하며, 만 24세 이후에는 용도 상관없이 해지 할 수 있다.

가입은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취약계층 아동의 자립 지원을 위해 후원자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며 “아동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미래 자산형성의 밑거름을 조성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음성군에서는 올해 30명이 신규 가입해 총 332명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