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이성기 기자 = 충북 영동군 양강면에 출향인의 특별한 고향사랑이 전해졌다.

양강면 산막2리(천마니)가 고향인 출향민 김석주(52, 인천시 서구) 씨는 지난달 31일 양강면사무소를 방문해 좋은 일에 써 달라며 현금 500만원을 기탁했다.

아들과 함께 면사무소에 방문한 김석주 씨는 처음에 여느 민원인처럼 물어볼 것이 있다며 복지팀에 방문해 자신이 양강면이 고향이고 출향을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 씨는 자신이 어렸을 때 아버지가 정부(지자체)에서 지원한 45만원(그때의 기억)을 받아 서울로 상경하게 되었다며 그 지원금이 무엇인지 궁금해 했다.

그는 그 지원금이 자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그때 받은 지원 사업명을 알고 싶어 면사무소를 방문했다.

면사무소는 지원금에 대해 여러 자료를 조사하고, 수소문 결과 1970년대 화전정비사업의 하나인 ‘화전민 이주 지원비’임을 확인하고 김 씨에게 알려줬다.

이에 김석주 씨는 “나와 가족이 받은 도움을 잊을 수 없다”라며 “고향인 양강 주민들 중 어렵고 힘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방문하게 되었다”라며 현금 500만원을 기탁했다.

면 관계자는 “두 부자의 선한 얼굴이 인상깊었으며, 미담사례를 알리려 사진 촬영 등을 이야기하자 손사레를 치며 황급히 사무실을 빠져나갔다”고 전했다.

양강면에서는 기탁받은 500만원을 충북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거쳐 면내의 복지사각지대가구와 독거노인·장애인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