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 등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책 본격 논의 예정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청주시와 녹색청주협의회(이하 녹청), 청주시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거버넌스 구성 및 운영에 대해 16일 합의했다.

그 동안 청주시, 녹청, 대책위는 거버넌스 구성과 운영에 관해 운영기간, 의제, 구성인원 등에 대해 의견을 달리해 왔다.

세부적 이견에 관해 지난 달 30일부터 16일까지 시와 대책위가 4차례의 실무협의를 통해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를 구성키로 결정했다.

거버넌스는 총 15명으로 구성하되 공동의장에 청주시 부시장과 연방희 전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대표를 위촉하기로 했다.

그 밖에 청주시는 국장급 위원 2명, 대책위 3명, 전문가 그룹 3명, 청주시의회 3명, 녹색청주협의회 2명으로 거버넌스 위원 인선을 마쳤다.

그 중 시의회 1명은 오는 26일 새로이 구성되는 청주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 중 1명을 추천 받아 30일까지 마무리하고 거버넌스에 합류할 예정이다.

거버넌스는 19일 한범덕 청주시장이 참여하는 1차 회의를 시작으로 3개월간 매주 거버넌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첫 회의에서는 실무준비회의에서 논의한 운영기간, 의제, 거버넌스 명칭, 운영규정 등 잠정 결정한 사항에 대해 합의하고 실무 TF 구성 및 운영, 논의 안건과 논의 순서 정리 등 거버넌스 일정 및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시는 내년 7월 1일에 해제되는 일몰제 대상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합리적 해결 방안 마련이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시급한 현안인 만큼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최대한 빠르게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민선7기 2년차 시정 운영 방향을 소통과 협치의 강화로 설정한 만큼 미세먼지 대책 등의 현안도 안건의 특성과 시기에 맞게 조율하면서 시민참여 방안을 강구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