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신설은 560만 충청인의 간절한 소망”

▲ 【충북·세종=청주일보】충청권 시도지사 미래해양학관 건립, 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신설에 한 목소리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24일 제3차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미래해양과학관 건립과 시멘트지역자원시설세 신설 요청 공동건의문을 공표함으로써 이것이 560만 충청인의 공동의 염원임을 대내외에 알렸다.

그간 충북도는 “정부수립 후 70여년간 국가 해양정책에서 소외된 충북에 바다를 달라”며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다.

기본 용역을 통해 충북 청주시 밀레니엄타운 내 부지 1만 5,406㎡에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첨단 기술이 접목된 해양어드벤처관, 해양로봇관, 해양바이오관, 해양생태관, 해저체험관 등을 갖춘 시설로 밑그림을 완성했다.

미래해양과학관은 단순한 해양수족관이 아닌 AR·VR, 4D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해양과학 교육·문화 복합시설로 기존의 해양시설과는 차별성이 있어, 충북을 포함한 대전, 세종, 충남동부까지 충청내륙권 주민들에게 바다를! 제공함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새로운 해양문화 향유 기반이 되어 줄 미래형 해양시설이다.

총사업비는 1,150억원으로, 3회 도전만에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건의문에서 충청권이 “충청내륙권 1200여만명 국민들도 바다를 쉽게 접하고 누리며 해양문화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충북에 미래해양과학관을 조속히 건립해 달라”고 한목소리를 내면서 9월부터 실시할 대국민 설문조사(CVM) 등 예타 통과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 자리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에도 충청권이 뜻을 함께함을 밝혔다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은 시멘트 생산량 1톤당 1,000원(1포 40㎏당 40원)을 과세하는 내용으로,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으로 지난 60년간 고통을 받아온 단양 등 피해지역 주민들의 직·간접 보상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지난 2016년 9월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업계 반발 등에 부딪혀 아직 통과되지 못했다.

이번 공동건의문 공표로 시멘트세 신설에 대한 여론도 확산될 것으로 보여, 시멘트 생산지역 주민들의 아픔과 고통 보상해 줄 시멘트 지역자원 시설세 신설, 지방세법 개정이 20대 국회에서 조속히 이뤄지는데 큰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충청권 공동건의문은 국가정책에서 소외된 지역과 지역적 특성으로 고통받는 지역주민들을 위해 충청권이 한마음 한뜻이 되었다는 점에서 더욱더 그 의미가 더욱 깊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