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부모님이 행복한 세상을 꿈꿉니다.

▲ 청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 배치된 영유아 장난감 들어 보인 윤경미 센터장

충북·세종=청주일보】 이성기 기자 =추석 명절 한가위지만 자신의 위치에서 묵묵히 일반 시민과 사회를 위해 일하는 분들이 있다. 청주시 내덕동 위치한 청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있다. 이곳은 영유아 아이들과 부모님들의 행복과 고민을 덜어주기 위하여 한가위 명절임에도 센터에 출근한 윤경미 센터장을 224회 희망주자로 만났다.

3000점의 장난감이 있으며 연회비 만원으로 다양한 장난감을 대여받을 수가 있다.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라면 고가의 장난감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덜 수 가 있다.

윤 : 윤이 나는 장난감 여기 있었내.

경 : 경제적인 장난감 대여 여기 있었내

미 : 미치도록 가고 싶은 곳 청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본인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청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운영을 맡고 있는 센터장 윤경미입니다.

▲청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떤 곳인가?

청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는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과 어린이집 지원과 관리를 하고 있어요.

구체적으로는 가정양육과 관련한 정보와 상담제공, 부모교육 등을 하고 있으며 시간제 육서비스, 장난감 교구 대여사업, 놀이체험 공간제공을 하고 있으며, 어린이집에 지원사업으로 교사교육, 정보제공 등을 하고 있으며, 영유아를 위한 사회부적응 놀이치료, 교사를 위한 상담제공 등 One-Stop 육아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는가?

크게 네 가지 사업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어린이집 지원사업으로 교육서비스, 전문성 역량가와, 찾아가는 부모교육, 평가제 현장 컨설팅, 대체조리원지원사업등이 있고요.

육아지원사업으로 놀이프로그램, 부모교육, 부모대상 특성화 프로그램, 아동발달상담, 양육상담등을 하고요.

지역사회연계사업으로 운영위원회 운영, 자문위원회 운영, 문화행사 연계, 유관기관의 협력을 하고요.

정보 및 연구사업,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제공 및 연구 발간 사업을 합니다.

▲언제 가장 보람이 큰가?

저희 센터에서 올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하였지만 보육교직원을 위한 지원서비스로 상반기에는 힐링영화관람, 지난 9월5일에는 보육교직원을 위한 힐링콘서트를 했다.

또 가정양육 서비스로 매월 부모프로그램을 각 장난감 대여센터에서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준비할 때는 힘들긴 하지만 저희 프로그램을 참여 후 돌아가실 때 전 얼굴 표정을 유심히 보는 편입니다.

즐거운 표정을 하시고 가실 때 그때가 저에게 있어 가장 행복하고 저 스스로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올해 계획이나 목표는?

제가 개인적으로 올해 많은 도전을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도전도 중요하겠지만 그 도전의 목적을 잊지 않고 어떻게 그것을 이루어나가는지가 중요하겠지요. 저에 하나의 도전에 저희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있습니다.

이곳 센터의 미션은 함께 키우고 함께 웃는 행복육아실현입니다. 우리 모두가 행복하고 함께 육아를 실현하기 위해서 저희 센터가 그 역할의 몫을 다하고 저희들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분들도 행복한 육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224회 희망인터뷰] 동영상

▲덕담(희망 몌세지)

저의 최근에 고민이 행복한 육아란?입니다. 행복이란 말은 너무도 흔하고 자주 쓰이는 말이지요. 행복은 긍정적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행복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유능함, 즐거움, 신나는, 열정적인 감정을 삶에서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속에서 소소한 나의 삶에서 행복한 감정을 충분히 느낀다면 나를 중심으로 한 가족, 나의 친구 그리고 나를 관계한 모든 이에게 그 에너지는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행복한 에너지로 부모로, 보육교직원이 가득하다면 이는 곧 행복 육아실현이 된 다고 생각합니다.

 

청주시 장난감대여선터

 

내덕점 : 청주시 청원구 내덕로 13-2 Tel 043-222-6660

 

오창점 :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중심상업 2로 32 목령종합 사회복지관 1층 Tel 043-241-0121~2

 

성화점 : 청주시 서원구 성봉로 93, 관리동2층

Tel 043-237-2250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