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시설(Agricultural Product Processing Complex) 건립 지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북 제천시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0년 농산물 산지 유통센터(약용작물APC) 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제천시는 남제천농협과 함께 농산물 산지유통센터(약용작물APC) 공모사업을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준비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 및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서면평가 및 발표평가를 거쳐 내년도 2020년도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대상자로 선정됐다.

시는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지원사업을 통해 산지 농산물의 규격화·상품화에 필요한 집하·선별·저장 및 출하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유통시설(Agricultural Product Processing Complex)의 건립을 지원받게 된다.

사업자로 선정된 남제천농협은 덕산면 도전리 일원에 국비를 포함해 총사업비 57억 원을 투입해 건축연면적 약 2189㎡ 규모로 건물 2개동에 저온저장창고, 선별장, 사무실 등을 건립할 예정이다.

사업은 행정 제반절차를 거쳐 2020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운 APC에는 최신의 선별, 포장, 저장설비 설치를 추진하며, 제천의 다양한 약용작물과 과수류 및 양채류까지 취급할 수 있는 다품목 APC로 거듭날 계획이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농산물 산지유통센터(약용작물APC) 건립 지원을 통해 고품질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유통시킬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와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농가 소득증대와 함께 한방 특화도시로서의 명성을 떨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