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환경개선 정부합동 공모사업 “눈부신 성과”, 지난 해 국비확보 318억원 대비 894억원 증, 공모신청 총사업비(국비·지방비·민간 포함) 4,157억원 대비 3,866억원 선정, 선정율 92.9%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충북도가 기업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올해 산업단지 환경개선 정부공모사업 유치에 적극 나선 결과 도내 산업단지 23건의 사업에 대해 정부예산 1,212억원을 확보했다.

이는 부처별 산업단지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지난 2014년부터 합동공모로 전환한 이후 충북으로서는 최고의 성적이다.

이러한 성과는 공모사업 참여에 대한 시군별 목표제(5개 사업 이상) 및 총괄부서(경제기업과 기업애로지원팀)를 운영하고, 사업부서 및 시군, 산업단지 관리기관 등 대상 사업설명회 참석 및 컨설팅 진행 등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며 역량을 결집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충북도가 기업 투자유치와 더불어 정주여건 개선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한정된 재원으로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전담조직을 지정·운영하고, 정부의 산업단지 환경개선사업이 직·간접적으로 많은 기업이 수혜를 받고 기업 및 근로자의 정주여건을 개선한다는 점에 착안해 정부 공모사업을 역점 추진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산업단지 환경개선 정부공모에 선정된 사업 중 ‘오창과학산업단지 지식산업복합센터 건립(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사업)’으로 충북도 주력산업인 ICT산업 기반 4차 산업혁명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되고,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오창제2산업단지·옥산산업단지·음성 하이텍산업단지에는 완충저류시설이 설치되고 청주 오창테크노폴리스·충주 북부산업단지·증평 도안농공단지·음성 원남산업단지에는 공공폐수처리시설이 확충되어 수질오염사고로 인한 피해방지 및 수질을 보전하고, 청주산업단지·음성 금왕산업단지 주변에는 도시숲을 조성하여 녹색공간 확대를 통해 쉼터 제공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 및 폭염 완화 등 기후변화대응 역할까지 기대된다.

이러한 산업단지 환경개선 정부 공모사업은 기업 정주여건 개선을 넘어 근로자의 여가생활과 주민복지 기반 조성과 연계되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전국 지자체간 또는 산업단지간 경쟁으로 공모사업 선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도, 시군, 산업단지 관리기관 등이 협력하여 최대의 성과를 이룬 것에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공모사업에 참여하고 노력한 시군을 포상하고, 지속적으로 기업과 근로자의 불편사항을 개선하여 기업하기 좋은 충북 실현에 한걸음 더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