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세종=청주일보】지난 24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원내대표안 표결이 진행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청주시의회는 최근 문화제조창C 열린 도서관 운영비 약 2억8800만원에 복지교육 상임위원회에서 통과된 추경예산안을 예결위에서 삭감하자 복지교육원장인 김은숙 의원이 시의원 3분의 2이상의 동의를 받아 안건을 다시 상정했다.

청주시의회 초선 대다수와 시민단체가 반대하는 문화제조창 열린도서관 문제를 표결에 부쳐 찬성 26, 반대 9, 기권 2, 결석 1명으로 통과 시켜 이를 반대하는 초선의원들과 시민단체의 뜻에 반하는 결과를 얻었다.

지난 24일 정당 원내대표안을 청주시의회 운영위에서 장고끝에 초선의원들의 반대속에 5대5로 부결시켰다.

이에 재선 의원들과 의회 임원들 중심으로 의원 3분의 2이상 동의를 얻어 본회의장에 안건으로 상정해 찬성 28, 반대 10, 기권 1명으로 통과시켜 또 다시 이를 반대하는 초선의원들과 다선의원들간의 갈등이 붉거 졌다.

2018년 7월1일부로 출범한 청주시의회는 민주당의 압승으로 민주당 25명 한국당 13명, 청주시의회 최초 정의당 비례의원 1명 등 총 39명으로 출범했다.

내리 4선의 청원 오송출신 민주당 하재성 시의원이 의장으로 선출되면서 시민단체는 ‘의원 재량 사업비 폐지’안으로 청주시와 의회를 압박해 최초로 청주시장에 2번 입성한 한범덕 청주시장이 시민단체의 안건을 받아 들여 의원 재량사업비(주민숙원사업비)를 없애 버렸다.

이때도 민주당내 다선시의원들은 초선의원들과 소통에서 “주민숙원 사업비를 우선 운영해 보고 불합리한 점이 있으면 그때 폐지하자”라는 절충안을 내놨지만 묵살당하고 말았다.

시민단체는 주민숙원 사업비를 시민들이 투명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시민단체가 주체가 돼 주민숙원 사업을 주민과 의원들에게 신청받아 청주시와 시의회와 시민단체와 3자가 결정해 진행하자 라는 절충안을 내놓았고 공청회 까지 열었지만 결국 폐지되고 말았다.

곧바로 청주시의회와 시민단체와 2번째 대결은 시의원 봉급 인상으로 시만단체는 절대 불가를 외치며 초선의원들과 함께 인상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나타냈다.

청주시의회 특별위원회에서 김용규 도시건설위원장의 사회로 시의원 봉급인상에 대해 토론회를 가졌지만 시민단체는 원천적으로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결국 시민단체의 반대로 공무원 기본 인상분인 1달 6만원 정도가 오른 것으로 마감되면서 시민단체와 일부 초선의원들의 뜻대로 봉급인상이 법정수준을으로 됐다.

이에 반해 강원도는 기초의회의원 봉급을 30%~47%까지 인상을 해 충북과 대조적인 입장을 보여 의원들의 부러움을 샀다.

충북 시민단체는 일을 하지도 않는 의원들에게 과다한 혈세가 낭비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것이 기본 취지였다.

이에 대해 일부 다선의원과 관계자들은 시의원들의 봉급으로 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재력이 뒷받침이 되지 않는 신인들이 시의회 입성을 하려면 제대로 활동을 하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며 봉급 인상을 주장했지만 묵살되고 말았다.

또한, 최초로 비례대표로 청주시의회 진출한 정의당 이현주 의원은 1달 6만원씩 인상된 12달치 72만원을 반납해 시민단체와 봉급인상을 반대하는일부 관계자들에게 어필했다.

이외에도 청주시의회 연찬회 문건 전부가 외부로 공개되면서 시의회가 혼란이 있었고 다선의원들이 초선의원들과 관계가 소원해졌고 이애 대해 시민단체는 청주시의회가 소통부재가 심각하다는 논평이 잇따랐다.

다선의원들은 시민단체와 초선의원들과의 소통을 기피하는 원인중 하나가 시의원들의 행동 반경이 시민단체의 가쉽거리로 등장하자 더 기피증상을 보이며 시의회가 무력해지는 결과를 낳았다.

특히, 약 1년간 방송과 언론을 누빈 초선의원들의 활약상과 반비례로 시의회의 위상과 신뢰가 하락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하는 다선의원들의 불만이 최근 표출 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어 내년 7월에 있을 청주출신이 도전 할수 있는 하반기 시의회 의장 선거에 최다선의 K의원과, 3선의 K의원, 3선의 C의원 재선의 P의원, 재선의 J의원등이 자천타천으로 초선의원들의 지지를 염두에 둔 행보로 시의회 대외 위상이 더 꼬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시의회 원내 대표안 표대결 결과 판란색이 찬성 붉은 색은 반대 무색은 기권 표시. 김정수 기자


실제 25명의 민주당 시의원중 초선의원은 8명이며 시의장 선거에 과반수 이상을 획득해야 하는 당내 관문을 통과 하려면 초선들의 표 향방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다선의원은 “다선들과 대립각을 세우는 초선의원 핵심은 5명으로 5표를 위해 나머지 다선 의원들을 핫바지로 보는 바보같은 셈을 하고 있는 의원들에 대해 내년이 중요하다”며 주의를 환기 시켜 줬다.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표결 결과인 26대 9대2대 1결과와 28대 10대 1의 결과는 그동안 쌓였던 다선의원들의 불만이 한꺼번에 노출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다선의원들은 현재까지 시의회의 논란을 야기한 초선의원들에게 서운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으며 본회의 상정되는 안건이 어떤 것이든 초선의원들과 반대 의견을 갖겠다고 밝혀 청주시의회가 화합의 자리를 갖기 까지 많은 시간이 걸 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 표결로 통과된 원내대표에 대한 조례입법이 하재성 시의장의 공식적인 공표가 다가오고 있어 이에 따라 청주시의회는 신.구 대결이 첨예한 대립각 양상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며 여기에 시민단체의 입김이 어디까지 작용 할 것인지도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청주시 법원 후문자리에 있는 두꺼비 생태관 민간 위탁을 7명(민주당 4명. 한국당 3명)으로 구성돼 있는 청주시의회 농업정책위가 여.야 구별 없이 민간위탁 불가로 안건을 의결해 시민단체가 사용하던 청주지방법원 후문바로옆 생태관 터가 기로에 서게 됐다.

청주시의회 농업정책위는 1년 2억7000만원의 보조금을 시민단체 출신 요원들 5명의 인건비와 운영비를 시에서 보조해줬으나 이제는 청주시 직영으로 돌려 청년 취업생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도 바람직 하다는 다수의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만약 직영을 하게되면 현재의 보조금으로 청년 취업준비생들에게 다년계약(인턴계약 2~3년)을 맺어 사회 경험을 쌓는 등용문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는 다수 의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