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1일 오전 10시부터 증평새마을금고 앞에서 서명운동 예고

【충북·세종=청주일보】증평 최준탁 기자 = 충북 증평군 주민들이 청주시 북이면 소재의 음식물폐기물 처리업체 A사의 조속한 폐쇄를 촉구하며 자발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증평군 음식물쓰레기 대책위원회(가칭)는 다음 달 1일 오전 10시부터 증평읍 창동리 증평새마을금고 앞에서 서명운동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A사는 지난해 10월 증평읍 연탄리 밭 3300여 ㎡를 임차해 비료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음식물폐기물 2500여 t 가량을 매립해 심한 악취와 지하수 오염 등의 문제를 일으켰다.

진천, 보은, 옥천, 영동 등에도 수천 톤의 음식물폐기물을 매립해 충북도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

주민들은 A사가 당시 비료관리법상 음식물폐기물 비료의 보관 및 유통의 관리책임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지 않은 점을 악용해 인근 지자체에 무차별적인 음식물폐기물을 매립했다는 주장이다.

현재 A사는 허가받은 용량을 초과해 산물 비료를 생산하는 등 지속적인 위법행위로 지난 9월 청주시로부터 허가취소처분을 받았으나 이에 불복하고 행정심판을 청구한 상태다.

증평군 음식물쓰레기 대책위의 박완수(증평읍, 48세) 씨는 “기업이윤추구를 위해 인근 지자체의 선량한 주민들이 입게 될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고 상습적인 위법을 저지르는 A사에 분노한다”며 “청주시는 A사의 허가취소 처분이 확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앞선 29일에는 증평군의회가 청주시에 ‘부산물 비료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촉구 건의문’을 전달하며 업체의 허가취소 처분, 행정심판·소송 등에 적극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