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소득증대, 사회적 지위향상·복지증진 기여한 지자체장으로 선정

▲ 【충북·세종=청주일보】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 수상<사진=괴산군 제공>괴산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괴산 최준탁 기자 = 이차영 충북 괴산군수가 ‘지역농업발전 선도인像’을 받았다.

괴산군은 이 군수가 14일 서울 농협중앙회 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지역농업발전 선도인像’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지역농업발전 선도인像’은 농협중앙회가 주관해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사회적 지위향상 및 복지증진에 기여한 지방자치단체장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이 군수는 지난해 7월 민선 7기 출범 후 줄곧 유기농업군 괴산의 강점을 살리면서 농업분야의 혁신적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이 군수는 기존에 고착된 농업의 틀을 벗어나 관행농과 유기농 구분 없이 ‘생산-가공-유통’의 기본구조에 농부의 땀과 정성을 바탕으로 정품만을 만들어 내고자 하는 의지가 반영된 새로운 개념의 순정농업 정책을 추진해 왔다.

이 군수는 또 유기농공영관리제를 비롯해 고추, 인삼, 대학찰옥수수, 한우 등 지역의 10대 명품 농산물을 집중 육성하고, 공동브랜드 개발과 체류형 귀농·귀촌단지 조성 등 농업분야에서만 24개에 달하는 공약사업을 제시하며 성공 농업의 길을 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괴산군은 1655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해 지역안정 및 발전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괴산군은 오는 2022년까지 행복마을권역사업, 괴산미니복합타운 조성사업, 몽도래언덕 조성사업, 스포츠타운 조성사업, 괴산읍 도시재생뉴딜사업, 유기농복합테마공원 조성사업 등을 적극 추진, 지역성을 살린 대규모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할 방침이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생활편익 증진과 안정된 주거환경 및 문화복지 인프라 개선, 여가생활 함양 등을 꾀하고, 새로운 소비층 유입으로 농업·농촌 발전의 큰 원동력으로 활용한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이차영 군수는 “이번 수상의 영예를 4만여 괴산군민 모두와 함께 나누고 싶다”며, “아울러 행복한 농업·농촌을 만들어 가기 위해 농협의 가치를 현장에서 적극 실현하고 있는 농협중앙회를 비롯한 지역농협 관계자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농업·농촌의 현실을 직시하고 부족한 부분을 찾아 전문가적 식견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농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군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농업이 원하고, 농가가 원하고, 나아가 소비자가 원하는 사업 추진을 통해 ‘농가에는 희망이, 지역에는 활력이’ 넘치는 전국에서 제일 강하고 경쟁력 있는 强郡(강군)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비전을 내놨다.

한편, 시상식에 앞서 괴산군과 농협하나로유통(대표 김성광)은 농협신촌복합센터에서 협약식을 갖고, 지역농산물 판로확대 및 상생방안 마련에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농협하나로유통과의 협약식<사진=괴산군 제공>괴산 최준탁 기자


현재 농협은 금융과 쇼핑을 결합한 콕뱅크 내 콕푸드(농협몰) 운영으로 금융·정보·쇼핑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농산물 직거래 서비스를 통한 농가소득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콕푸드는 농·축협이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식품을 비롯해 농업인 생산기업, 청년농가 등의 추천을 통한 우수 농·특산물을 살 수 있는 직거래장터다.

괴산군 관계자는 “콕뱅크-콕푸드 가입절차 간소화로 콕푸드(농협몰) 신규 회원이 늘고 있는 만큼 이번 협약을 계기로 농협몰 입점이 이뤄지면 괴산군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판로확대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