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DP 고성장에 따른 실질소득 증가방안 모색

▲ 【충북·세종=청주일보】연구발표대회진천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진천 최준탁 기자 = 최근 몇 년간 가파른 지역경제 성장세를 이어가며 7629만원이라는 전국 최고 수준의 1인당 지역내총생산액(GRDP)을 기록 중인 충북 진천군이 지역 주민들의 실질소득 증가방안 모색에 나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진천군은 2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군 공직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GRDP 고성장에 따른 실질소득 증가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연구발표대회를 개최했다.

군은 대규모 투자유치를 통해 안정적으로 확충되고 있는 고용기반을 바탕으로 고용률 70.9%, 경제활동참가율 72.3%를 달성해 경제활동인구가 5만명 이상인 전국 72개 시군 중 1위를 기록 중이다.

그렇지만 타 지역에서 출·퇴근을 하고 있는 약 1만9000여명의 근로자들로 인해 지역소득이 외부로 유출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송기섭 진천군수는 군 공직자들로 하여금 지역 근로자들의 직주불일치 문제를 해소하고 군민들의 실질 소득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주문했으며 총 24개의 다양한 연구 주제를 마련했다.

특히 연구과제의 내실을 갖추기 위해 참가자들의 역량 강화 워크숍도 진행했으며 객관적이고 엄격한 1차 심사를 통해 10건의 주제를 최종 선정해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연구과제의 효과성, 실시가능성 등 총 4개 항목에 대해 심사를 진행했으며 최우수 과제에는 산림녹지과의 ‘금북정맥 임도를 활용한 산림레포츠 벨트 조성방안’이 선정됐다.

이 과제는 안성군과의 경계선을 따라 형성된 금북정맥 산줄기와 주변 자원을 활용해 체험관광 공간을 마련한다는 내용으로 관광객 유치와 더불어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오는 경제적 파급효과와 산림휴양시설, 스포츠테마타운 등과 연계에 관해 다뤘다.

이밖에도 우수상에는 지역 내 교육, 의료, 문화, 쇼핑 등의 정주 인프라 확충을 통한 역내소비 촉진을 다룬 ‘진천군 GRDP 고성장에 따른 포용적 성장을 위한 실질소득 증가방안’과 주민주도·지역주도의 주민체감형 일자리 창출을 통한 소득 증대를 다룬 ‘마을만들기를 통한 주민체감형 GRDP 실질소득 증가방안’이 각각 선정됐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현재 우리 군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군 공직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 극복하는 것이 군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발표대회를 기획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회를 통해 선정된 주제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분석과 타당성 검토를 거쳐 군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앞으로도 외지 근로자들을 진천에 정착시키고 군에서 생산된 소득이 온전히 군민 모두에게 돌아갈 수 있는 획기적인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며 지방 자치의 최종 목적인 실질적인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군은 외지 근로자들을 진천에 정착시키기 위해 성석 미니신도시 개발(2700세대), LH 행복주택(450세대) 등 공동주택 공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전입 근로자에 대해서는 공공주택 우선 지원, 주거비용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