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득신의 시와 문장, 서예가의 손길로 새로 태어나다…

▲ 【충북·세종=청주일보】문학관 기획전시증평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증평 최준탁 기자 = 충북 증평군이 조선시대 대표적 시인이자 다독가인 백곡(栢谷) 김득신 선생(金得臣‧1604∼1684)을 주제로 한 특별한 서예전을 마련했다.

군은 내년 2월 29일까지 독서왕김득신문학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묵향(墨香), 시인(詩人)의 노래’서예전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전시장에는 김득신 선생이 생전에 남긴 시와 문장을 한글, 전서(篆書), 예서(隸書), 행서(行書), 초서(草書) 등 다양한 서체로 표현한 24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참여 작가는 청주민예총 서예위원회 소속으로 한국서가협회 등에서 심사위원, 초대작가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여천(如泉) 이종집, 정암(靜岩) 윤인우 작가와 증평문화의 집 서도회 소속으로 대한민국 서예문인화대전 등에서 초대작가로 활동 중인 소윤(昭允) 공성희, 담영(潭影) 정태순 등 22인이다.

김득신 선생 10대손 김명열 씨의 서예 작품도 전시돼 의미를 더했다.

한편, 백곡 김득신 선생은 임진왜란 때 진주성 대첩을 이끈 김시민 장군의 손자로 백이전을 무려 11만 번이나 읽은 조선시대 독서왕이자 당대 최고의 시인으로 유명하다.

군은 백곡의 노력을 바탕으로 이뤄낸 업적을 재조명하기 위해 증평읍 송산리 일원에 독서왕김득신문학관을 건립했다.

연면적 1868㎡에 지하1층ㆍ지상3층 규모로 상설전시실, 학습실, 토론방 등 군민 학습 및 커뮤니티 공간이 마련됐다.

이곳에는 백곡이 남긴 원고를 후손들이 모아 편집한 ‘백곡집(栢谷集) 초고본’ 등 백곡 관련 유물 8건 15점이 전시된다.

현재 시범 운영 중으로, 내년도 3월 정식 개장 예정이다.

홍성열 증평군수는 “독서왕김득신문학관에서 다양하고 특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군민들께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