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세종=청주일보】박춘 제천시 경제건설국장이 2일 오전 11시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시의회 근거자료없는 행정사무감사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세종=청주일보】박창서 기자 = 제천시와 제천시의회의갈등이 행감장으로 옮겨붙으면서 근거자료 없는 행감 이라며 해당 국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제천시가 제천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근거자료없이 행정사무감사를 펼쳐 시 정책이 호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2일 박춘 제천시 경제건설국장은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정을 비판하고 견제하는 것은 의회의 고유 권한이지만, 그 비판과 지적은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며 시의회의 근거자료 없는 행정사무감사를 꼬집었다.

제천시 집행부가 지적한 부실 행정사무감사는 ‘제천화폐’ 부정유통과 한방바이오박람회 허위청구서로인한 부당 지급 의혹 제기 등이다.

지난달 29일 제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때 김대순 의원은 “제천화폐 고액구입자 100명 중 74명이 부정유통 이른바 ‘깡’ 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원용식 경제과장은 “상위 고액구매자 100건을 가지고 부정유통을 말하는 것을 확률적으로 타당하지 않다”며“제천화폐는 기명채권이고, 구매기록이 전산시스템에 그대로 남기 때문에 ‘깡’을 할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행정사무감사 당시에도 김 의원이 무슨 문제점을 지적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또 같은날 행정사무감 때 유일상 의원은 한방바이오박람회 행사와 관련 “가족관계에 있는 동종사업체의 사업참여 적격성 여부, 허위청구서로 인한 부당 지급 의혹, 회계서류 작성 소홀 등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김주철 한방바이오과장은 “이와 관련해 유 의원에게 자체감사와 변호사 상담을 통해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행정사무감사 전에 전달했지만, 이에 반해 공개석상인 행정사무감사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비판한 것은 시 정책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유 의원의 지적에 따라 정산서류를 재확인한 결과 가족관계라 하더라도 별도의 사업자등록을 한 업체이면 별개의 업체로 간주해야 하므로 법적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고,허위청구서 의혹에 대해서는 정산원가조사보고서 책자 제작과정에서 동사업과 무관한 서류 2건이 합철된 것으로 해당 2건에 대한 어떤 지출도 없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담당직원이 회계규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회계서류 작성에 발생되는 실수에 대해서는 집행부에서도 미비점 보완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박춘 경제건설 국장은 “건전한 논의를 바탕으로 제천 발전을 위해 시와 시의회가 손잡고 합심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