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가야금 연주단과 함께하는

▲ 【충북·세종=청주일보】죽리초국악이야기증평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증평 최준탁 기자 = 충북 증평군 죽리초등학교(교장 이혜선)는 24일, ‘유현가야금 연주단’을 초청해 교과서 속의 국악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전통 음악을 이해하는 이색적인 자리를 마련했다.

‘유현가야금 연주단’은 주로 일선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사들로 구성됐으며 ‘교과서 속의 국악이야기’를 주제로 연주활동을 했다.

첫 곡은 죽리초 국악예술동아리 어린이들과 함께 ‘아리랑’을 시작으로 줄풍류인 ‘쥐눈이 콩도드리’와 창작곡 가야금 독주, 국악 동요, 박상근류 가야금산조 등 다양한 연주로 뜻깊은 자리가 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죽리 참소리 민주시민 역량강화 연구학교 운영과 관련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무대 공연을 통해 교과서와 연계한 해설을 곁들여 큰 호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연말연시를 맞아 죽리마을과 학교가 함께 열어가는 교육공동체 어울림으로 마을 어르신들을 초청해 우리의 소리를 들려주고 전통 국악문화예술에 대한 향유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져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됐다.

유현가야금 연주단 유선미(공주대학교교수) 음악 감독은 “우리의 전통 악기인 가야금 연주를 통해 어린이들과 함께 소통하는 연주활동이 매우 뿌듯했다. 더욱 우리 국악에 관심을 갖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해야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