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월 영동와인 전문 모바일 쇼핑몰 계획.

대한민국 와인1번지 충북 영동군의 새로운 관광활력을 이끌고 있는 영동와인터널은 지난해 10만명의 관광객을 맞이했다.

 

2018년 10월 제9회 대한민국와인축제 개최에 맞춰 정식 개장한 이후, 특별하고 섬세한 오감만족 힐링공간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영동의 대표 필수 관광코스로 부상했다.

 

지난 한해동안 10만4204명이 방문했으며, 1억6400만원의 입장료수입과 와인 1만9377병을 파는 등 총 7억8700만원의 매출실적을 달성했다.

 

지난해 말 터널 내 와인 판매 민간위탁 운영업체인 영동디어와인유통(대표 배지열) 소속 직원 5명 전원도 전원 소믈리에에 합격하며, 서비스의 전문성과 품격이 한 단계 올라갔다.

 

영동와인터널에는 전시, 시음, 체험, 판매 등이 한곳에서 이루어지며 5개 테마 전시관, 문화행사장,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로 와인에 대한 모든 것을 느끼고 체험하며 느낄 수 있어 연인, 가족, 친구들이 찾으며 SNS를 타고 급속한 입소문을 타고 있는 Hot place이다.

 

'와인'이라는 테마로 꾸민 공간이지만, 어린 자녀, 가족들과 함께 즐길 공간들도 많다.

 

와인의 역사를 만나고 VR 체험을 해볼 수 있는 와인 문화관, 다채로운 조형물들과 트릭아트, 포토존 등 다채롭게 구성돼 있다.

 

참나무향 가득한 오크통으로 메운 와인저장고와 근사한 식사를 할 수 있는 레스토랑도 인기코스다.

 

군은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천만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신호탄이니 만큼, 지속적으로 관람객 의견을 수렴해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각 전시관별 관광안내사 등 안내직원을 배치해 관광 편의와 관람의 질도 높일 계획이다.

 

충북도 균형발전사업으로 조성한 영동와인터널은 총 135억원이 투입돼 영동의 명품 와인을 소재로 폭4∼12m, 높이4~8m, 길이420m로 규모로 조성됐다.

 

영동의 미래 100년 먹거리를 창출할 레인보우힐링타운 조성사업 중 과일나라 테마공원에 이어 두번째로 문을 연 곳이다.

 

대한민국의 브르도를 꿈꾸는 와인터널 배지열 대표를 232회 희망인터뷰 희망주자로 와인터널에서 만났다.

 

▲본인소개

 

안녕하세요.

영동와인터널에서 레스토랑과 와인판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배지열입니다.

세 아이의 아빠이구요. 충북 영동에서 와인을 만드는 와이너리를 운영하고 있고,

그리고, 여기 영동와인터널에서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우리 영동와인이 더욱 친숙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까를 불철주야 고민하고 있는 41세 청년입니다.

 

▲영동와인터널 어떤 곳인가?

 

여기 영동와인터널은 충북 영동군에 위치하고 있구요.

와인 쉬운말로 포도주라고 하죠. 와인을 주제로 관람도 할 수 있고, 와인을 시음도 할 수 있고, 식사도 할 수 있는 와인 박물관이자 와인 관광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동와인터널에는 어떤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는가?

 

영동와인터널은 총 400미터 정도 되는 터널이구요 15개 테마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와인을 어떻게 만드는지 어떤 와인들이 있는지, 와인이 주제가 되는 영화가 뭐가 있는지 알려주는 곳도 있고,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와인포토존도 있구요. 옛날 역사를 알 수 있는 토굴도 있어요. 영동와인터널에 오시면, 정말 재밌게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영동와인터널에서는 어떤 와인을 판매하나?

 

저희 영동에는 43개 와이너리가 있구요. 그 와이너리에서 200종이 넘는 와인을 생산하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 영동을 한국 와인의 메카라고 하기도 하고 한국의 보르도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저희 와인터널에서는 그 와인 중에서 와인 품평회에서 일정 기준을 통과한 50여종의 영동와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맛과 향 그리고 색이 검증된 좋은 와인만 판매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그리고 터널 끝 쪽에 와인판매장이라고 하는 곳이 있는데요. 그곳에서 영동와인을 시음도 할 수 있고 잔으로도 드실 수 있구요. 좋으면 병으로도 사가지고 가실 수도 있어요.

와인레스토랑도 있어서, 식사를 하면서 와인을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 본지 사회부 이성기 부장과 인터뷰를 하는 배지열 대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다들 힘들어 하는데 여기는 어떤가?

 

아무래도, 시기가 시기인 만큼 나들이를 하는 분들이 많이 준 건 맞는 거 같아요.

그래도 우리가 휴식총량의 법칙이라는 게 있잖아요? 지금 못 놀면 미루어 뒀다가 못논거 채워 놀아야 되는데요. 그때, 잊지 마시고 저희 영동와인터널에 오셔서 와인도 드시고 구경도 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지금 놀러 많이들 가시는 곳들이 다들 신종코로나 때문에 들썩들썩 하잖아요? 저희 영동은 아직 청정구역이니까요? 안심하고 놀러오세요.

 

▲영동자랑 한다면?

 

우리 영동은 일조량이 높고 일교차가 커서 과일이 정말 맛있어요

그 과일을 가지고 정말 고품질의 와인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와인을 만드시는 분들 하나하나가 다들 자기만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요

요즘, 식사하시면서 와인 많이들 드시는데요. 우리 한국 사람 입맛에 맞는 영동 와인 드시면서 오늘 밤 분위기 한 번 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앞으로 계획과 목표는?

 

정말 영동에는 좋은 와인들이 발에 밟힐 정도로 많은데요 우리 와인을 만드는 농부들이 어떻게 팔지를 모르고 계세요. 좋은 와인만 만들 줄 알았지, 좋은 판매는 못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영동와인터널에서 최대한 홍보하면서 판매하고 있는데요

터널에서 와인을 맛 보신 분들이 또 구매를 하고 싶을 실 때,

다시 찾아와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올 3월 달에 저희가 영동와인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쇼핑몰을

오픈하려고 합니다. 이름은 와, 인, 홀, 릭

와인 중독자라는 이름인데요. 사실, 저는 영동 와인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3월 오픈인데, 우리 영동와인으리 대부분을 구매하 실 수 있을 거 같아요.

다음 목표는 와인홀릭을 성공시켜서

우리 영동와인을 만드시는 분들의 주머니가 두둑해 질 수 있도록

하는 게 제 목표입니다.

 

▲덕담(희망인터뷰)

 

지금 신종 코로나 때문에 한참 움츠려 들 때 인데요.

이럴 때 일수록 긍정적인 마인드로 세상에 서야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웃는 얼굴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이 어려움 다들 극복하시구요

항상 재밌고 즐겁고 의미있는 하루하루 보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