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1)바른 시각- 민주화운동, 그른 시각 -폭동
(2)바른 시각-영원한 반성, 그른 시각-반성 끝
(3)바른 시각-국민이 사준 총으로 국민죽인 권력강도질 ...
(4)성공한 쿠테타는 처벌할수 없다는 사법부 면죄부는 최고의 잘못
(5)민주화의 지속적 추진은 5.18정신의 올바른 계승

▲5.18 광주민주화운동기념일 전야제 쫓겨난 여·야 대표

광주민주화운동은을 처음에 민중은 학살로 정권은 사태로 표현했다 . 암호명 <화려한 휴가>로 명명된 광주 민주화운동 진압학살. 지금은 국가지정기념일로 정해 놓고 한편에선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지 못하게 합창은 되고, 제창은 안된다는 궤변을 들고 나온다.

사회자는 김 대표에게 “사전에 참석한다고 했을 때 정중하게 거부 의사를 밝혔다. 좋은 말 할 때 나가달라”라고 말했다.

이어 “김무성 대표가 안 나가면 행사를 시작하지 않겠다”고 말하자 전야제에 참석한 광주 시민들이 여기저기서 “나가라”고 외쳤다.

결국 전야제 행사장에서 자리를 털고 일어나는 집권여당인 김무성대표에게 욕설과 물병세래가 이어졌고, 방문을 환영받아야 할 야당의 문재인 대표는 행사장 진입 도중 시민들에게 제지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여든야든 정치가 국민들에게 남긴 정치력 부재에대해서 생각해봐야 할 대목이다. 어쩌다 정치가 이지경이 됐는지 뒤돌아 봐야 한다.

무뢰할수록 드러나는 사람냄새, 영화 ‘무뢰한’, 실제 영화는 시작부터 끝까지 어둡고 음울하고 거칠고 무뢰한 것들의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이런 분위기는 중심을 잃지 않고 이어져 나간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