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파동 ‘당 대 당’ 정치 갈등 … 시민단체 가세 보·혁 갈등으로 치달아

▲ 【충북·세종=청주일보】새누리당 단독으로 통과 시킨 청주시 새로운 심벌 마크. 박소은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박소은 기자 = 충북 청주시의회가 야당의원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집권당인 새누리당이 (총38명 與21명, 野17명) 기획경제위에서 부결된 안건과 각 상임위에서 삭감된 예산이 일괄 부활에 따른 당 대 당 갈등이 증폭되고 있으며 여기에 시민단체 까지 합세할 기미를 보이고 있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주시민단체들은 일제히 청주시를 상대로 포문을 열기 시작했으며 내년 총선을 앞둔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은 중앙정치와 별개로 이번 CI 날치기 안건을 정치적 호재로 삼고 있다.

지역정가는 진보로 분류되는 이시종도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의 무상급식 밥 그릇 싸움으로 눈총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불거진 청주시의회 발 새로운 심벌마크건(이하 CI) 청주시의회 분란에 쾌재를 부르고 있다.

실제로 새정치 연합 충북도당은 지난 22일 이에 청주시 새 CI 처리가 절차와 시민여론을 무시한 집권당인 새누리당의 밀어 붙이기라는 성명서를 내고 시민단체와 함께 이에 대한 후속 조치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자치 의회에서 조례와 예산이 동시에 상정된 일도 통상적인 일이 아니며 상임위에서 부결된 안건과 예결위에서 삭감된 예산이 본회의에서 일괄 상정돼 부활한 예도 찾아보기 힘든 것으로 알려졌다.

당 대 당 갈등에서 본회의에서 이의 받아들이지 않아 새정치민주연합 시의원이 전원 퇴장해 새누리 의원들로 안건을 통과 시켰지만 상생과 소통으로 무리 없이 운영되던 의회의 향후 운영에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새누리당 CI 안건단독처리 의문 꼬리에 꼬리 물어

청주시의회가 새누리당 단독으로 처리한 안건을 두고 공직사회에 정치 관계자들은 우선 강행 처리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왜’ 라는 의문을 갖고 생각에 몰두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청주시가 새 로고를 만든다며 1억3800만 원의 용역발주로 업체가 디자인한 로고를 지난 달 공개 됐을 때 대다수 의원과 청주시청 공직자들이 청주시를 상징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의견을 피력했었다.
특히 기획경제위 안건 상정을 앞두고 지난 15일 전체 시의원들에게 공개 됐을 때 도 대다수 의원들과 관계자들이 부정적인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상임위에서 부결을 예상 했었다.

이런 과정을 거친 청주시 새 CI를 추진하는 해당부서와 청주시의회 상관관계에 대해서 식자층들은 여러 가지의 조건을 상상하고 있다.

정치 관계자들은 정치적인 무리수를 둔 청주시와 청주시의회 CI상정에 대해 실현 가능한 변수를 헤아리며 청주시와 청주시의회에 대한 불리한 여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 충북 참여자치시민연대가 CI안건 재 상정에 항의 하며 22일 본회의장 입구에서 청주시의회 의원들의 각성을 요구하고 있다.

▲ CI단독처리에 의문을 풀지 못하는 새정치 민주연합

새 정치 민주연합 시의원 17명은 청주시의회와 청주시의 CI단독 상정에 대해 식자층과 마찬가지로 ‘왜’라는 의문을 풀지 못하고 있다.

새정치 민주연합은 이시종 도지사와 지역국회의원들 충북도내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들이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 있는 충북교통 연수원에서 24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 핵심당원 연찬회에서도 청주시와 청주시의회 의장의 정확한 속내를 파악하지 못해 추측으로만 일관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새누리당 의원들이 자신들이 부결시킨 안건과 삭감한 예산을 아무런 조치 없이 일괄부할 시킨 일에 대해 맹비난 했다.

특히, 27일로 예정된 기획경제위의 해외연수 불참에 대해 새누리당 의원들이 위약금 운운에 더욱 분개하고 있다.

의원들은 이번 CI날치기 사건 주범에 시의회 의장과 기획경제실장을 꼽고 있으며 상관관계에 대해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특히, 이번일의 배경에는 청주시장의 입김을 보는 시각이 많았으나 이에 대한 시각은 많이 엷어 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의원들은 이번 사안에 대해 성립 전 예산도 아니고 재난에 대한 긴급 예산도 아닌 일반예산을 무리수로 당론까지 들먹이며 통과시킨 이유에 대해 의견이 많았다.

▲정치적 갈등으로 번진 당 대 당 갈등 해법은?

정치적으로 번진 CI 갈등에 대한 식자층들과 청주시 일반 공무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우선 야권과 여권의 갈등이 비화되면 당장 어려워지는 것은 집행부다. 당장 다음 달 있을 조직개편에서 야권의 호응 없는 조직 개편은 정당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우선 발등의 불로 26일 심의될 청주시 노인전문병원 문제도 야권과 긴밀히 협조해 처리해야 할 난제로 여·야 구분 없이 풀어야 할 숙제로 이 문제에 야권이 빠져 동력 추진에 문제가 생겼다.

이번 사태를 풀지 못하면 오는 7월 1일 선포식이 반쪽 행사가 될 우려가 크며 시민들의 동참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다.
이에 대해 청주시가 할 수 있는 대안으로는 정치력을 발휘해 집행부에서 CI 집행을 보류시킨 후 시민들에게 로고에 대한 반응을 설문조사나 공청회 등을 통해 여론 수렴을 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청주시는 CI 예산 및 추진정지와 시민여론 수렴 후 추진 한다는 대의명분을 야당에 제공해 원내로 야권 시의원들을 끌어 들여야 한다.

또한, 시민단체에 대해서도 공청회를 공동주최하는 방식으로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이번 일에 대해 야권 시의원들은 이일을 주도한 여권 시의원들에 대해 공식사과를 요구하고 있으며 청주시와 청주시의회의 명철한 정치력을 발휘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