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홍순 = 드러난 이승만의 과오 - 6.25전쟁 이틀만에 일본에 망명 요청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1950년 6.25 전쟁 당시 이승만 정부의 ‘일본 망명 요청설’이 일본 측 공식 역사 기록 등을 통해 확인됐다. KBS 보도에 따르면, 이승만 정부는 6.25 전쟁이 발발하자마자 이틀만에 일본 정부에 ‘6만명 규모의 망명 의사’를 타진했고 일본이 ‘한국인 피난 캠프’ 계획을 세웠다는 사실이 일본 야마구치현 도서관에 있는 공식 역사 기록을 통해 확인됐다.

야마구치현의 역사를 기록한 ‘야마구치 현사’에는 6.25 전쟁 발생 이틀 뒤인 1950년 6월 27일 “한국 정부가 6만 규모의 망명정권을 야마구치현에 세우고 싶어한다”는 기록이 남겨져있다. 이는 외무성으로부터 받은 전보였다.

...그러자 같은 날 야마구치현 다나카 타쓰오 지사는 “터무니 없는 얘기”라며 식량 문제 등을 이유로 한국인 망명 수용에 반대했던 것으로 기록돼 있다.

하지만 다나카 지사는 얼마 뒤 한국인 5만명을 수용하는 피난 캠프에 대한 내용이 담긴 ‘비상조치 계획’을 내놓았다.

KBS 보도에 따르면 1950년 7월 7일 미국 공문서 보관소에 있는 해당 미 군정 비밀문서에는 야마구치현 아부 등 4개 지역에 20개의 피난 캠프를 만들고, 임시 막사 1곳에 200명씩, 모두 250개 막사에 5만명을 수용하겠다는 계획이 담겨 있었다.

다나카 지사는 이 계획서를 미 군정에 제출하고, 예산 지원을 요청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한국인 피난 캠프’는 만들어지지 않았고, 이승만 정부의 망명은 실행되지 않았다

이승만도 사람인지라, 긍정과 부정이 교차하는 인물이다.

지지하는 쪽에서는 과도한 평가가 넘쳐났지만, 묻힌 과거는 지금 현재진행형이다.

임시정부 시절 탄핵받았던 사람으로, 가는 곳마다 갈등과 분열이 많았다.

이승만은 정부 수립 이후, 1949년 반민특위 습격사건에 최종적 결정 승인과 지시를 내린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친일 경찰, 군인, 관료 출신들을 '반공투사'라 칭송하면서 대거 등용했다는 점과, 한국 전쟁 시기에 대통령으로서의 평판을 실추시킨 행동들과 책임들, 토지개혁과 귀속재산처리 문제에 소극적인 태도로 나아갔다는점, 이후 자유당과 사사오입 개헌, 3·15 부정선거, 인의 장막에 가려져 있었던 점, 집권욕, 고집 등에 대한 비판들이 있다.

허정은 '다만 처음 환국했을 때처럼 한 정당의 지도자가 아니라, 국민의 입장에 선 초당적 지도자로서 아직도 미숙한 한국의 정당들을 공평한 입장에서 육성하여 정권의 평화로운 교체를 위한 기반을 확립하지 못한 점 과 정권을 인계함으로써 훌륭한 민주적 전통을 확립하지 못한 점만은 그의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