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9개 읍·면 주민 80여명, 예산에 대한 기초이론 및 우수사례 교육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음성군 관내 9개 읍·면 주민 80여명에게 주민참여 예산제에 대한 기초이론 및 우수사례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했다.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음성 최준탁 기자 = 충북 음성군은 지난 2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올해부터 개편된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군민의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인 예산지식 함양을 위한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개최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관행 위주의 예산편성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민이 직접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 지방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여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도다.

이번 주민참여 예산학교에서는 전문 강사를 초빙해 관내 9개 읍·면 주민 80여명에게 주민참여 예산제에 대한 기초이론 및 우수사례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했다.

의문사항에 대해 질의 응답시간을 갖는 등 2016년 예산편성 전 올해부터 개편된 주민참여 예산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주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김중기 기획감사담당관은 “주민참여 예산제가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 주민들의 본 제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2016년 예산편성 시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민참여 예산제의 주민제안사업 대상은 예산전반에 걸친 지역현안사업과 주민 숙원사업으로 주민건의(제안)사업 신청서는 각 읍면사무소를 방문하거나 군 홈페이지 게시판(예산편성에 바란다)을 통해 음성군민이면 제한 없이 누구나 제출할 수 있다.

사진= 음성군청 제공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