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 결과 없이 예산 부기 및 업체 증설 의혹… 기존업체 2곳 내실 보강 타당 여론 확산

▲ 【충북·세종=청주일보】 사진은 도심 폐기물 수거 작업중인 차량과 위탁 업체 노동자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충북 보은군이 청소대행업체를 증설하기 위해 지난 4일 보은군 의회와 의정간담회에서 예산 배정 요청을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보은군 환경위생과 관계자는 "현재 보은지역을 두군데 업체가 양분해 쓰레기 수거를 하다 보니 면 단위 마을의 경우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매일 수거하는 체계를 구축, 청소행정의 능률을 올리기 위해 의정간담회에서 약 6억 1000만원의 예산을 증액편성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군이 의정간담회에서 밝힌 계획을 보면 이달 중으로 청소업체 1곳을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선발하고 내년도 1월부터 현장에 투입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보은군이 민원발생을 이유로 청소행정의 능률을 기한다고는 하지만 그동안 민원발생 내역과 쓰레기 수거 대행업체 1곳 증설하는 것에 대한 여론 수렴 및 업무타당성 용역결과가 도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정간담회에서 예산증액 협의부터 하는 등 편의주위 행정에[ 대해 비판이 일고 있다.

더욱이 청소용역결과는 이달 말 도출된 예정인 상태에서 근거 없이 1개 업체를 증설하고 필요한 예산액수까지 사전에 협조를 구했는지에 대해서 의혹이 일고 있으며 해당 부서는 행정 절차까지 무시하며 서두르는 이유에 대해 의혹이 일고 있다.

보은지역에서 쓰레기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시기인 보은대추축제 당시에도 축제장에서 각종 쓰레기가 다량으로 발생했지만, 이를 제때 수거하지 않은 문제로 민원이 발생하거나 하는 문제점 등은 나타나지 않았다.

현재 보은군은 충북환경이 보은읍, 회인·회남·수한면 지역을, 잠실환경이 마로·삼승·탄부,·장안·속리산·산외·내북면 지역을 맡아서 쓰레기 수거를 대행하고 있다.

각 대행사는 별도로 예비차량까지 두고 있는 상황에서 업체를 1곳더 증설하기 보다 기존의 차량과 인력을 최대한 가동하도록 하고 그에 맞는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며 지역민심의 무게가 실리고 있다.

현재 2곳인 대행사에 예비차량과 인력을 2명씩만 더 지원하면 약 2억1000만원으로도 매일 시골까지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어 예산 절약과 청소노동자들의 작업 환경 개선에도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대다수로 나타나고 있다.

취재가 진행되면서 "대행업체 1곳을 더 늘리기 위해 여론 수렴 등의 절차적 방법과 타당성 용역결과가 도출된 후 그 결과에 따라 예산 요청 등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환경위생과 관계자는"현재 대행하고 있는 업체에 여론수렴을 해봐야 반대할 것이 분명하다"며"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고 말 그대로 계획을 의회에 제출한 것"이라며"의회에서 예산통과가 부결되면 진행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군이 갑자기 청소대행업체 1곳을 증설하는 계획에 대해 지역에서는 벌써부터  '특정인 4~5명의 유력인사들의 이름이 하마평으로 거론되며 사업을 기정사실화'하는 등 여론을 분열시키는 루머가 확산되고 있어 이에 대한 각종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군민 A씨는"재정 자립도가 낮은 보은군 자체재원으로 공무원인건비를 감당하지 못하며 정부가 자립도 낮은 지자체에는 지방교부금을 줄이는 어려운 시기에 청소관련 민원내역 등을 공개하지 않고 용역결과도 도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2억1000만원이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6억 1000만원의 혈세를 낭비하면서 까지 대행업체 1곳을 더 늘린다는정책발상이 보은군민을 배려한 행정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