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7종의 각종 민원 안내, 편의시책 수록

▲ 【충북·세종=청주일보】지난 6.30일까지 변경된 법령, 제도 등을 반영해 새로이 발간된 충북 옥천군 민원사무 편람박수은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박수은 기자 = 충북 옥천군은 민원을 신청하는 주민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민원처리 부서, 수수료, 관계법령과 민원처리의 흐름, 구비서류, 민원서식 등을 담은 민원사무 편람을 새로이 발간했다.

이번 편람에는 기존 발간된 지난 2012년 이후부터 올해 6월말까지 제정되거나 변경된 법령, 제도 등을 현행화해 실었다.

특히, 행정정보공동이용, 정부민원포털 ‘민원24시’,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풍수해 보험 등 민원인 편의시책을 담아 주민의 다양한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주민들이 민원을 신청할 때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새로이 발간된 민원사무 편람은 군청 각 부서와 읍․면사무소 민원실에 비치돼 있으며, 군청 홈페이지(http://www.oc.go.kr) 전자민원-민원신청길라잡이에 게시돼 있어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이용범 종합민원과장은 “주민들에게 정확한 민원사무를 안내하기 위해 편람을 새로이 발간했다” 며 “직원들에게는 민원사무에 대한 실무 지침서로 민원인들에게는 민원을 손쉽게 이해하는 길라잡이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새로 발간된 민원사무 편람에는 5000여종의 정부민원 중 군에서 자주 접하는 유기한 민원과 편의시책 등 147종의 안내문이 수록돼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