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괴산군, 자원모으기 경진대회 개최 모습 괴산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괴산 최준탁 기자 = 충북 괴산군새마을회(회장 노명식)는 30일 대재산업단지에서 자원재활용의 소중함을 널리 확산시키고 청정 괴산의 아름다운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3R 자원모으기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괴산군새마을회가 주관하고 새마을 남·여지도자 및 주민, 각급 기관단체 인사가 참여한 경진대회에는 읍·면 새마을협의회회원들과 각급 기관단체,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3R 운동은 재사용(Reuse), 재활용(Recyle), 쓰레기 발생 줄이기(Reduce)의 이니셜을 모은 것으로 생활주변에서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폐자원을 수집 녹색생활 실천과 매각 대금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운동으로 괴산군새마을에서는 범 군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대외적으로 읍면의 기관협조와 리우회 등의 협조를 통해 마을정화활동과 연계한 재활용품 수거 활동을 대대적으로 전개 하고 있다.

11읍·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와 부녀회장 및 회원들은 연중 생활주변에 사장되거나 무분별하게 버려진 고철, 파지, 헌옷 등 각종 폐자원을 꾸준히 수거하며 건강한 이웃공동체 만들기 및 지구 온난화 예방의 탄소 줄이기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대회를 통해 수거된 재활용품은 1톤 차량 150대 물량 약 150여톤이 잠정 집게 됐다.

매각 대금은 읍면에 배분되어 어려운 이웃공동체 실현에 쓰여질 계획이며, 특히 연말 각 마을 경로당이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쌀, 밀가루, 라면 등 생필품을 지원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