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한 가금류 피해가 1천만 마리를 넘어서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13일부터 이틀간 전국 가금류에 대해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을 발표하기로 했지만 탄핵 정국에 따른 정부의 늑장 대응이 사태 악화를 초래했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처럼 올해 고병원성 AI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데에는 H5N6형 AI 바이러스의 강한 독성, 농가의 방역 의식 약화 등을 빼놓을 수 없다. 이번 AI 바이러스는 하룻밤 사이에 한 농장에서 수백 마리 또는 수천 마리가 한꺼번에 폐사할 정도로 독성이 강한 것으로 알졌다.


하지만 탄핵 정국으로 인한 정부의 늑장 대응도 AI 사태를 악화시킨 주범으로 지적된다.AI는 한 번 발병하면 축산 농가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적지 않다.

따라서 정부는 더 이상 AI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24시간 비상근무 체계 유지 등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조류독감은 닭, 오리, 야생 조류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vian influenza virus)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며 드물게 사람에게서도 감염증을 일으킨다.


2003년 말부터 2008년 2월까지 고병원성(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는)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ighly pathogenic avian influenza A, H5N1)가 인체에 감염된 사례가 640건 이상 보고되어 있다.

이제는 AI가 정치경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는 일이 빈번하다는 것이다.

우선 정치적으로 보면 AI가 발생하면 검역이 강화되고 이동이 차단된다. 선거와 겹치면 거의 움직이지 못한다. 또 어느 지역의 농축산물이 살처분되고 폐기되면 지역경제가 망할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을 불러 온다는 사실이다.

지금 상황도 그렇다. AI가 발생했고, 지금까지 살처분된 가금류가 900만 마리에 육박하면서 사상 최대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6일 AI 의심 신고가 잇따라 접수된 충남 아산·전북 정읍의 오리 농가와 충북 충주의 토종닭 농가, 세종시 산란계 농가 등 4곳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전부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고 9일밝혔다. 이로써 12월 9일 0시 현재 의심 신고 건수 43건 가운데 확진 건수가 37건으로 늘어났다.

확진 및 예방 차원에서 도살 처분된 가금류 수는 177농가 654만5천 마리이고, 향후 243만1천 마리가 추가로 도살 처분될 예정이다. 지난달 16일 최초 의심 신고가 들어온 지 한 달이 채 안 돼 도살 처분된 마릿수가 900만 마리에 육박하게 되는 것이다.

AI 피해가 가장 컸던 지난 2014년에는 100여 일에 걸쳐 1천400만 마리가 도살 처분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같은 경우 역대 최단기간 내 최대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번에 처음 발생한 H5N6형 고병원성 AI가 과거 다른 바이러스 유형에 비해 잠복기가 짧아 감염 증상이 빨리 나타나고, 폐사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라는 게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또 현재까지는 철새나 이동 차량 등에 의한 농장 간 수평 전파가 산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하지만 이는 다시 말해 과거 유형에 비해 병원성이 강한 H5N6형 바이러스가 농장 간 2차 전파로 퍼질 경우에는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는 의미다.

탄핵정국과 맞물려 경제가 망가지는 현장이다.

농업을 뜻하는 '애그리컬처(agriculture)'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 우려된다.

지구온난화로부터 우리의 식량을 지키려면 병해충 저항성, 고온, 가뭄, 염분에 내성이 있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유전자원을 수집 보존해 위기 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근 가장 문제가 되는 AI(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경우도 그렇고, 세계 각국에서 해마다 발생하는 유행성 전염병과 콜레라, 감기까지도 예방 및 백신기술 개발이 최우선이다.

일본은 지구온난화 및 온실가스 대응 주도형 국가를 선포하면서 자국의 안위와 더불어 세계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곳곳에서 세미나와 포럼을 개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렇다 할 전문가 그룹이 없거나 집약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어떤 부담으로 우리에게 다가올지 모르는 실정이다.

앞으로 다가올 식량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현재의 농업을 이끌어 나가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식량 확보를 위해 국가 연구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운 후 잘 정비된 국가 연구집단을 제대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철저한 계획과 준비가 이루어진다면 식량 위기와 지구온난화에 따른 어떤 재앙도 두렵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