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하게 앉아서 기다리세요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충북 청주시 서원구 민원지적과는 민원창구 앞에서 줄을 서서 순번을 기다리는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가족관계등록 민원전용 순번대기표를 설치해 민원인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서원구청은 차량을 가지고 오는 민원인들이 주차의 편리성과 접근성이 좋아,전국 어디에서나 처리가 가능한 가족관계등록 관련 민원(출생, 혼인, 사망, 개명, 이혼, 제적·가족관계 관련 서류 발급 등)을 타 구청보다 많이 접수하고 있다.

특히, 청주지방법원에서 가사재판 판결문 확정일인 매주 2회의 특정일은 가족관계 민원이 폭주하는 상황으로 대기 순서 때문에 민원인 간 또는 창구 직원과의 갈등을 자주 격음에 따라, 가족관계등록팀은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순번대기표 발행서비스를 운영하게 됐다.

이번 서비스 운영을 통해 한꺼번에 몰린 민원인이 혼잡하게 기다리는 불편 해소는 물론, 창구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편안한 마음으로 민원인을 맞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와 응대를 통해 처리시간 단축 등 민원인에 대한 편의 제공 뿐 만 아니라 가족관계등록 관련 민원처리 만족도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가족관계등록팀장은 앞으로도 민원 불편사항을 꼼꼼히 체크해 개선하고, 민원 편의 시책을 발굴해 민원 감동 행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