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1)개인명예 훼손·공신력 저하에 절박감 느낀 미국언론 '사투'
(2)'지역미디어컨소시엄', 가짜뉴스 전파 저지에 전력

지난해 '역대 가장 추악한' 대통령 선거 국면에서 가짜뉴스(페이크 뉴스)로 홍역을 앓은 미국 언론은 새해 들어 가짜뉴스 근절을 위한 전면전에 나섰다.

가짜뉴스는 보도 당사자는 물론 보도에 등장하는 인물의 명예를 훼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싣는 매체의 공신력도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절박감을 느낀 각 언론사가 범람하는 가짜뉴스의 폐해를 막고자 직접 팔을 걷어붙였다.

최근 미국 의회 전문지 '더 힐'에 따르면, 경제 전문 방송인 CNN 머니는 가짜뉴스를 추려낼 전문 기자를 뽑아 미디어 팀을 확충할 목적으로 구인 광고를 냈다.

20일 취임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에게 불리한 증거를 러시아가 확보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지난 11일 기자회견에서 CNN을 가짜뉴스의 온상으로 지목했다.

CNN 소속 기자에겐 "조용히 있으라"고 질문을 막아 고성을 주고받기도 했다.
보도의 신뢰성을 의심하진 않지만, 졸지에 '가짜뉴스'의 근원지가 된 터라 CNN이 사실 검증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는 것으로 보인다.

CNN 측은 가짜뉴스를 추려낼 '팩트 체커'를 뽑으면서 "가짜뉴스와 그 배후 인물을 조사할 것"이라면서 "그보다도 대체 어떻게 가짜뉴스가 생산됐는지, 왜 많은 이들이 더는 사실을 믿지 않는지, 사람들은 정보를 어디에서 얻는지 등 가짜뉴스와 관련한 진실을 파헤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CNN은 가짜뉴스를 가려낼 사람으로 최소 6년 차 이상의 기자로서 '부정확한 것을 볼 때마다 화가 나는 사람'을 채용 조건으로 제시했다.

모두 합해 1억5천500만 명의 고정 독자를 거느린 지역 미디어도 가짜뉴스와의 싸움에 공동보조를 맞췄다.
'지역미디어컨소시엄'(Local Media Consortium)은 지난 17일 '디지털 선전'으로 규정한 가짜뉴스의 전파를 막고 독자들의 가짜뉴스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LMC에는 보스턴 글로브, 뉴스 데이,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시애틀 타임스 등 지역 유력지를 포함해 1천600개 온·오프라인 매체가 가입했다.

LMC는 가짜뉴스의 전파를 저지하는 동시에 소속 매체가 전하는 지역 밀착 뉴스의 진실성을 홍보할 좋은 기회로 보고 있다고 USA 투데이는 평했다.

인터넷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미국 전역으로 삽시간에 퍼지는 가짜뉴스에 맞서 LMC는 '뉴스=지역'이라는 등식을 독자들에게 알려 지역 매체가 다루는 뉴스가 가장 사실에 근접하고 진실하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LMC 회원사들은 또 자사 홈페이지 광고 제휴사인 구글, 야후 등과 함께 의심스러운 뉴스 사이트를 공동으로 조사하고 가짜뉴스를 생산·유통하는 '디지털 선전' 업체와의 사업 추진을 철저히 거부할 참이다.

가짜뉴스와의 일전을 선언한 페이스북의 다짐도 눈여겨볼 만하다.

전 세계인을 연결하는 디지털 플랫폼인 페이스북은 가짜뉴스의 확산 경로로 비판을 받았다. 페이스북은 정보기술(IT) 기업일 뿐 언론사 또는 언론의 기능을 수행한 적은 없다고 부인해왔으나 18일 여론조사연구기관 퓨리서치센터의 조사 결과는 이런 페이스북의 인식과 현실이 동떨어져 있음을 보여줬다.

퓨리서치센터가 지난 미국 대선에 참여한 유권자에게 물은 결과 응답 참여자의 8%가 대선 뉴스를 주로 페이스북에서 얻었다고 답했다.

이는 페이스북이 전통적인 언론 매체를 따돌리고 폭스뉴스(19%), CNN(13%)에 이어 전체 3위에 오를 정도로 영향력을 키웠음을 알려준다.

결국, 언론의 기능을 사실상 인정한 페이스북은 지난해 12월 차세대 IT 기술의 화두인 인공지능(AI)과 사실 점검 프로그램을 활용해 가짜뉴스의 유통을 막겠다고 발표했다.

특정 단어를 AI 시스템에 미리 입력하면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작성된 가짜 기사와 폭력적인 동영상을 사전에 감지·삭제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또 사용자들이 가짜뉴스를 빠르게 신고하도록 기능을 개선하고 뉴스의 사실 여부를 권위 있는 저널리즘 연구소인 포인터 인스티튜트에 의뢰할 방침이다.

포인터 인스티튜트는 지난해부터 전 세계에서 이른바 국제 팩트 체킹 코드 원칙으로 불리는 '팩트 체커'를 운영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