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용역결과 지켜보자”-개헌 “내년 지방선거가 국민투표 하자”

▲ 【충북·세종=청주일보】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충북을 방문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4차 산업 혁명의 인프라를 갖춘 충북을 국가 X축으로 구축해 한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15일 오후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송을 기반으로 물류 교통의 신성장축으로 정해 충북이 국가 균형 발전 중심축이 되도록 되겠다”고 강조했다.

안전대표는  "수도권에 집중된 물적·인적 자원을 분산해 충북을 허브도시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 오송은 국내 최적 바이오산업 인프라가 구축돼 있지만 세계적 기업으로 육성하는데 경쟁적 확보한 절실하다"고 말했다.

 “바이오산업 등 4차산업혁명에 대응해 20년 미래 먹거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세종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현재 정부는 반으로 나눠 길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정부부처간 소통부재로 국가경쟁력이 약화 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며 “미래부와 행정자치부를 세종시 이전하고 국회도 분원을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을 국민투표에 부쳐야 한다"며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행정수도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적 공론화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또 “최근 보은지역에서 구제역이 확산되고 있다”며 “정부는 철저한 방역을 통해 대책마련을 수립하고 사육농가의 불안심리와 소비위축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선제적 방역과 대비가 필요하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지금까지 대한민국 전체 예산과 인력의 80%를 중앙정부가 편향된 집중과 배분으로 왜곡돼 왔다”며 “중앙정부권한을 지방으로 옮겨야만 지방분권을 실현하고 충북발전과 더 나아가 대한민국이 균등 발전 이룰수 있다"고 말했다.

또 “특히 입법권과 사무권, 재정권 등의 분배가 굉장히 불충분하다”며 “사무권은 현재 지방정부가 가진 30%의 비율을 40%로 높이고, 국세 지방세 비율도 8:2보다 더 자율권을 부여해야한다”고 말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KTX세종역 신설문제에 대해 “당초 KTX의 취지를 훼손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현재는 KTX세종역에 대한 타당성 용역이 진행중이고 일단은 결과를 기다려봐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반으로 나뉘어 공무원들이 길에서 시간을 낭비해 정부부처간에 소통에도 어려움이 있어 국가적 손실이다”며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국가경쟁력 약화로 직결 될수 있다”고 지;저했다.

안 전 대표는 “미래부나 행정자치부 등의 부처들도 세종시로 이전해야한다"며 “개헌에 과연 행정수도에 관한 부분을 명시할 것인지를 치열하게 공론화하고 국민투표에 사안을 부쳐야 한다”고 말했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전체의 소중한 자산이다"며 “반 전 총장의 10년 해외 경험과 네트워크를 통해 대한민국 외교현안을 풀어야 할 중요한 인물이다”고 밝혔다.

삼권분립의 걸림돌인 국회의원 겸직에 대해 단호한 어조로"국회의원이 겸직을 하려면 의원직 사퇴를 하고 소신있게 장관직을 수행해야한다"고 답변했다.

지방자치 기초의원 공천문제에 대해"주앙정부에 예속되지 않게 정치권이 심각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