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세종=청주일보】미군 산악훈련장조성반대 주민 반발확산 진천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진천 최준탁 기자 = 충북 진천군에 ‘미군 독도법훈련장(이하 미군산악훈련장)’ 조성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민과 군의회 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진천군과 주민 등에 따르면 국방부가 진천읍 문봉리 산 19-1 일원과 백곡면 사송리(지구마을) 인근 임야 등 130여만㎡에 미군산악훈련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진천군의회와 이장단협의회 등이 즉각 반대 의사를 밝히고 나섰다.

가칭 ‘미군산악훈련장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한 예정지 주변 주민들은 지난 15일 진천지역 곳곳에 ‘미군산악훈련장 반대’ 현수막 20여장을 일제히 내걸었다.

주민들은 송기섭 군수와 군의장, 지역 국회의원, 국방부장관 면담을 한 후 이장단협의회 등과 연대해 군청과 국방부에서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이호열 사송리 이장은 “조용한 시골마을에 미군산악훈련장 조성은 있을 수 없다”며 “주민의견은 배제하고 전혀 알지 못하도록 몇 년 전부터 치밀하게 준비해온 국방부가 원망스럽다”고 비난했다.

진천군의회와 이장들도 주민들에게 힘을 보태기로 했다.

김상봉 군의원은 “미군훈련장이 들어서면 도움은커녕 군사보호시설 지정 등 재산상 피해를 입어 도움이 되질 않는다”며 “군의회 차원에서 대응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봉주 이장단협의회장도 “미군훈련장 시설 조성에 반대한다”며 “진천군과 지역 국회의원 등이 국방부와 어떤 합의를 할지 지켜본 뒤 반발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방시설본부는 미군산악훈련장 조성을 위해 지난해 12월 초 농어촌공사와 예정지 토지·지장물 보상 위·수탁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국방부도 지난해 진천군에 업무협조를 공식 요청하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국가사업이라 잘 모르고 국방부가 국가 기밀사안이라 자료나 위치 같은 것을 외부로 유출하면 안 된다고 해 알려줄 수 없다”며 “인허가 협조를 부탁한다는 공문만 접수 됐을 뿐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