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훈련장 설치 50여개 단체 참여 반대 성명 발표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진천군청 앞에서 미군 훈련장저지 범국민 대책위가 출범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진천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진천 최준탁 기자= 충북 진천군 만뢰산 일대 130만㎡(약 39만평, 약 80억원)규모 부지에 미군 독도법 훈련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이 밝혀지자 진천군 주민들이 이에 반발하며 '미군훈련장저지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출범했다.

국방부는 이 사업 추진을 위해 2014부터 훈련장 후보지를 한미가 합동조사하고 지난 2015년에 우리군 만뢰산 지역을 최종 확정하고 지난해 11월 한국농어촌공사와 부지 매입을 위한 위.수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정작 당사자인 진천군에는 지난달에야 미군 독도법훈련장 확보사업 업무 협조를 요청해서 부지 매입 절차 착수 전에 이해 관계 당사자들의 의견을 묻거나 공유해야 하는 것이 순서임에도 폐쇄적 행정과 밀실 행정으로 진천군 주민을 철저하게 무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용산 미군 기지의 심각한 환경오염 실태와 그 피해가 우리 국민들의 몫이었음을 기억하고 있다며.진천군 관내에 설치된 미군들의 자연환경 파괴와 환경 복구 비용 부담 등 현실적인 피해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대안없는 미군 훈련장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진천군 미군 훈련장저지 범국민 대책위가 군민들에게 훈련장 건립 반대 서명을 받고 있다. 진천 최준탁 기자

이어, 후손들에게 생거진천, 청정진천을 물려주기 위해서 독도법 교장으로 부적합한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8만 진천군민은 위와 같은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참여를 결의한 단체를 중심으로 아직 의견을 개진하지 못한 제 단체들과 함께 군민 반대 서명전을 진행하고 군민 저지 결의대회 및 국방부 상경 항의 집회를 통해 우리의 요구를 관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군민과 함께 상시 농성장을 설치 운영해 선전해 나가고, 충청북도민과 함께 모든 수단,방법과 역량을 동원해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투쟁할 것을 천명한다며 현재까지 참여단체 50여개를 중심으로 대처할것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