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청주 매립장 청주시와의 주민갈등 어부지리 용납 못한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제2생활쓰레기매립장 반경2km 주민들이 청주시의 오락가락 행정을 미난하며 지붕형으로 건립 할 것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청주시 오창읍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 인근 2km반경 내에 있는 주민 240여명은 오전 10시 부터  청주시청앞에서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을 공모한 지붕형으로 건립할 것을 주장하는 시위를 가졌다.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에 신설되는 청주시의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의 청주시와 주민갈등인 노지형과 지붕형의 논란이 ES청주의 신설매립장과 소각장으로 여론이 번지고 있다.

14일 청주시의회 의원들의 현장답사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지붕형으로 건립시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부지가 확장을 했을 경우 ES청주가 매입한 부지와 중첩돼 시의 청소행정에 난관이 생겨 주민들이 노지형을 주장했다는 설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인근주민들은 이모든 중심에 ES청주와 협약을 한 일부 마을 주민들이 문제가 있다며 협약서 내용을 인근 주민들에게 공개를 요청할 것이라는 입장도 발표했다.

이날 지붕형으로 선정된 쓰레기매립장을 청주시가 해당주민 27명이 원한다고 간접영향권 850여명의 주민에게 악영향이 우려되는 노지형으로 바꾸려 한다며 3%의 주민이 찬성하고 97%가 반대한 의견을 추진하는 청주시의 행정을 비난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머리띠를 거꾸로 묶은 할머니는 "반대에 또 반대다 요놈들아"라고 답변했다. 김정수 기자

이들은 청주시가 노지형 매립장을 강행하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처하고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의뢰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주시가 통합되기 전인 지난 2013년부터 1차, 2차, 3차 공모에는 2km이내 세대주의 70%이상이의 동의로 되어 있으나 4차 공모에는 법정리 세대주 70%동의로 축소해 충남·북 약 445가구 850여 주민이 찬·반 기회조차 박탈됐다고 주장했다.

오창읍을 지역구 페수처리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F의원이 모 언론의 토론회에서 노지형매립장에 대한 선전과 선동을 하는 것은 다른 의도가 있는 아니냐는 의혹을 드러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노지형 반대 추진위원회와 충남`북 14개리 이장단 들이 노지형 결사 반대와 ES청주 매립장 신설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이어 노지형 반대 추진위 한상일 위원장은 “토론회에서 소속상임위 의원도 아닌 의원이 지붕형 공모를 설계변경 운운하고 640억 예산에서 340억이 절감되면 나머지 예산을 오창읍에 혜택을 준다고 했다”고 말했다.

“정해진 예산이 남으면 불용처리 하는 것이 상식인데 남은 예산을 마치 오창에 혜택을 주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F의원과 밤샘토론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다”고 밝혔다.

전 회장은 기자회견 말미에 “ES청주가 주변 주민들을 어떻게 했는지 일부 시민단체까지도 갑자기 태도를 바꿔 노지형을 찬성해 주민들의 배신감이 극에 달하고 있으며 이런 주민갈등을 유발하는 업체는 오창읍에서 물러가라”며 힐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시위가 열리는 오전 11시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충남·북 14개리 이장단이 (전권식 회장)이 참석했고 시위에 참석한 240여 명의 주민들은 청주시청에서 상당공원까지 가두행진을 하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