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이마트 입점하면 지역 중소상인 붕괴 우려, 청주시에 대책수립 요구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지역경제 살리기 네트워크 회원들이 청주시청에서 이마트 입점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청주시 대형마트가 농협을 제외한 14곳으로 과도한 가운데 인구 10만명당 1개의 대형마트가 필요한 시점을 넘어선 청주시에 이마트가 청주테크노폴리스 유통시설용지에 부지를 매입해 시민단체와 지역의 중소상인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충북지역 경제살리기 네트워크는 16일 오전 11시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세 신세계 이마트 입점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자졌다. 이 단체는 재벌 유통사의 무차별적인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슈퍼마켓, 중도매유통, 직능단체, 사업협동조합, 상가번영회 등 단체가 2013년 10월 21일 결성한 상설연대기구다.

네트워크는 지난해 체결된 청주테크노폴리스와 이마트 간 청주테크노폴리스 유통시설용지 분양 계약에 대해 “청주테크노폴리스 지분의 20%를 소유한 청주시가 우리 일이 아니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네트워크는 이어 “청주시는 사전에 재벌 유통기업의 진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했음에도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과연 시 행정이 왜 존재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산업단지를 조성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당초 취지에서 사업 성공을 위해 아파트를 짓고 상업용지를 분양해 개발 이익을 챙기겠다는 쪽으로 사업본질이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세계 이마트의 청주테크노폴리스 진출은 그나마 근근이 생존하고 있는 전통시장과 슈퍼마켓뿐 아니라 지역중소상인과 자영업의 궤멸을 불러 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신세계이마트가 올해 단 한곳의 대형마트도 신규 출점하지 않는다고 여론에 발표됐으나 청주테크노폴리스에 이마트가 땅을 구입한 일은 1993년 이마트 1호점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소개했다.

그동안 이마트는 규제와 온라인 쇼핑고객이 즈아한 이유를 내세웠으나 신세게는 백화점과 대형마트로 이분화된 사업을 넘어 창고형 매장(트레이디스)과 복합쇼핑물(스타필드)에 집중하는 ‘유통의 입체화’ 전략을 세워 전국곳곳에서 지역 중소상인들과 갈등이 첨예하다고 소개했다.

이런 이마트와 청주테크노폴리스가 유통시설용지 분양계약을 비밀리에 체결하고 직·간접으로 연관이 있는 청주시가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이들은 비난했다.

지역경제살리기 네트워크는 이마트 입점을 강력히 반대하며 청주시가 이마트의 입점을 묵인할 경우 모든 역량을 동원해 강력히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