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규 시의원 시정질문에 이어 신언식, 박상돈, 박정희 의원 등 추가질문 봇물 터져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시의회 시정질문 질의응답에 나선 이승훈 시장(왼쪽)과 김용규 시의원.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 김용규 의원은 16일 열린 청주시의회 제25회 임시회 시정 질문에서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제2생활쓰레기 매립장선정과 ES청원의 쓰레기매립장 선정에 얽혀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은 제4차 공모당시에 지붕형 매립장으로 공모해 후기리가 1표차이로 청주시 강서 신전동을 누루고 선정됐다.

당시 제4차 공모에서 선정될 당시에는 지하 25m에 지상 쪽은 지붕형으로 약 640억원을 들여 건설해 약 40년간의 청주시의 불연성 쓰레기와 제1·2소각장에서 발생하는 소각재를 매립하기로 돼 있었다.

40년 지하 매립이후에 지상에 남아있는 건물은 체육관으로 활용한다는 당초 계획이 있었다. 공모와 달리 청주시는 후기리 지역이 암반이라는 이유를 들어 지하를 포기하고 지상 61m로 건축물로 변경해 아파트 20층의 흉물스런 건축물이 선다는 명분을 만들어 효율성이 떨어져 노지형이 유리하며 340억의 저렴한 가격으로 건설 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김용규 시의원은 시정질문에서 이승훈 시장과의 시정 질문에서 매립장을 2013년 7월 지붕형으로 설계해 공모 했는데 노지형으로 행정이 변경된 이유를 지적하며 행정의 일관성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어 노지형과 지붕형에 대해 해당부서의 실국·과장들이 보고하는 대로 결재를 한 이승훈 시장의 책임이 크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이승훈 시장은 “매립장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라 직원들이 보고한 내용을 믿었고 청주시 직원들을 믿는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김용규 의원은 “잘못된 행정을 보고한 공무원들이 시장을 속여 민원이 유발된 점에 대해 공직사회는 반성해야 하고 이를 컨트롤 못한 시장은 이에 대한 합당한 조치를 취해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김용규 의원은 2013년도에 지붕형으로 공모돼 지난해부터 일부 소수의 마을 사람들이 노지형을 원한다고 기다렸다는 듯이 청주시가 검토 한 것은 있을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ES청주(청원)과 마을사람들이 협약을 맺으면서 고액의 금액이 오갔다는 추문이 돌고 있으며 여기에 청주시가 놀아난 것이 아니냐“고 질문했다.

이승훈 시장은 답변에서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라 답변하기 어렵고 김용규 의원이 입지선정위에 있어서 ES청원이 거론된 부분에 있어서는 당시 회의에서 들어서 잘 알 것 아니냐”고 답변했다.

김의원은 질문시간이 다 된 점을 들어 황영호시의회 의장에게 질문시간 연장을 주문했으나 황의장의 시의회의 운영회칙을 들어 불허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의회 보충질문에서 질의응답에 나선 이승훈 시장과(왼쪽) 신언식 의원 김정수 기자


이어 보충질문에 나선 신언식의원은 최초 공모사진과 청주시의 수정설계안을 들고 나와 이승훈 청주시장에게 수정된 부분사진을 보이며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대신 답변에 나선 나기수 환경관리본부장은 “공모된 부분과 수정 설계된 부분을 인정하며 노지형을 홍보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신의원은 마을주민 견학에 대해 “노지형이 좋은 곳만 강조해 견학을 해주고 지붕형 잘돼 있는 곳은 왜 견학을 안 해주냐”며 “이에 대한 청주시행정이 저의가 의심스럽고 인근주민이 아닌 오창 시민단체까지 동원해 문자로 의원들에게 노지형 홍보를 하는 것은 대단히 잘 못된 일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승훈 시장은 “법정리 마을 주민이 아닌 주민들은 견학을 권해도 응하지 않아 못했는데 다시 한번 방안을 강구해 공평한 견학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대답했다.

이어 “인근 오창 주민들과 주변 여론을 수렴해 매립장 건립 문제를 정립하겠다”고 말했다.

보충질문에 나선 박상돈 의원은 보충질의에서 금강유역환경청의 공문내용을 공개했고 소통과 협치가 중요하며 이를 준수해 진행해 줄 것을 당부하는 소신발언을 했다.

박정희 의원은 “후기리 매립장 건립에 대해 황영호 시의장에게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이 문제를 다뤄 줄 것과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청주시의 뜨거운 감자로 쟁점화 된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 건립 방법은 청주시가 최초 공모방법을 변경하면서 문제가 되기 시작해 일부 호사가들은 85만 청주시민의 공익보다 ES청원의 사익을 위해 편의 행정을 도모한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이날 거론이 된 오창 시민단체는 “지난해 12월부터 노지형 매립장만 견학을 해 노지형이 좋은 것으로 판단됐지만 오늘 시의회 질문과 답변을 보니 본말이 전도된 것 같아 황망스럽다”며 “우리 단체의 이름이 의도적이든 아니든 지속적으로 거론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 불편하며 바로 입장을 정리해 발표겠다”고 말했다.

청주시의회 본회의장을 방청한 노지형 저지추진위원회 한상일 위원장은 “폐촉법에 의해 간접영향권에 있는 2km이내에 있는 850명의 주민의 의견을 들어서 청주시가 행정방향을 정해야 함에도 시가 매립장과 떨어져 있는 일부 시민단체의 의견을 전면에 내세워 전 부민의 의견인양 포장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다”며 청주시를 강하게 비난했다.

“주민의 의견를 제대로 수렴해야지 주민의 의견을 전혀 수렴하지 않고 떨어져 잇는 타인들의견을 중시하고 민민갈등을  유발하는 이상한 행정을 중단해야 하며 이런 일에 대해 주민들이 할 수 있는 모든 법적인 방법을 동원 한다”고 말했다.

"오창시민단체의 전체 의견이 아니길 바라며 시민단체는 노지형과 지붕형에 숨겨 있는 본말을 잘 이해하고 인근 주민들의 피끓는 심정을 잘 헤아려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