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농산물 서울시와 직거래와 생산자와 소비자 문제 중점적으로 의견 나눠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 괴산군을 방문한 박원순 서울시장(중간)이 괴산군 농민단체와 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괴산 최준탁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괴산 최준탁 기자= 19일 오후 7시 충북 괴산군 괴산 청결고추 박물관 (한살림)2층 회의실에서 괴산 한살림 공동체 회원과 농민들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괴산군에서 생산해 서울시에 납품하는 콩에 대한 유통과정에 대해 농민들의 건의 사항과 향후 일정에 대해 생산자와 구매자가 직접만난 대화를 나누는 간담회가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박원순 서을시장과 괴산군의회 윤남진의원, 음성군의회 이상정의원, 더불어민주당 괴산군수 남무현예비후보, 박세헌 예비후보, 충북 NGO송재봉 대표, 괴산 한살림 조희부 고문, 이재화 전 괴산군 의장, 한살림 이강희 이사 등이 참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인사말에서 “귀농자들이 가장선호하는 지역이며 도시민을 농촌으로 유호하는 매력적인 도시이다”고 괴산을 소개했다.

“서울시는 이미 친환경 유통센터를 통해 친환경 급식사업을 초중고를 하고 있으며 이제는 공공급식을 확대로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해 확대를 하겠다”고 말했다.

“농민이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발달시키면 소비자도 발달해 농민단체와 새로운 관계를 정립해 나가야 하며 서울시는 이에 대해 적극적인 참여로 농정의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발제자로 나선 윤병선 건국대 교수는 “서울시는 도농상생이 방점이며 중소농가의 인증제도 등 제도에 의해 피해보는 농민이 생겨 서울시는 지역의 농민과 직접 수확을 하는 제도를 만들려는 취지에서 서울시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보통 도농상생이라 함은 그지역의 농민들은 위한 작은 도농상생 정책을 말하지만 서울시는 먹거리 소비도시로 새로운 농정의 정책과 대안을 마련하는 신질서를 만드는 시도며 서울시와 농민의 또 다른 관계정립이다”며 발제 취지를 밝혔다.

이날 농민들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유통을 뺀 농민과 직거래에 대한 농업정책에 대해 서울시는 한살림, 흙사랑, 아이콥 등 농민단체와 함께 산지농민들의 정확한 먹거리 공급과 생산자와 유통에 대한 지원 등을 발언했다.

또 농민의 소득 향상과 정확한 소비자들의 먹거리 향상을 위해 진지한 토론을 했다. 간담회는 이날 오후 늦은 9시까지 농민들과 박원순 시장과의 진솔한 간담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