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비대위 ‘세종역 사실상 백지화 됐다’ 지속적 감시활동 전개

▲ 【충북·세종=청주일보】세종역 신설 반대 충북비대위 위원들이 세종역 신설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비롯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후보 등 대다수의 대선 후보들이 ‘KTX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을 밝히며 국토교통부의 세종역 추진이 사실상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KTX세종역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까지 민주당 문재인 후보, 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세종역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답변하거나 공개적으로 밝혔다”고 발표했다.

이어 “비대위는 앞으로 조직을 유지하며 KTX세종역 신설이 또다시 추진되지 못하도록 감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 같은 대선 후보들의 반대 입장이 그동안 추진했던 백지화 활동의 결과로 판단하고 다음 주에 예고됐던 국토부 항의방문, 규탄대회 등의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이두영 위원장은 “앞으로 다시 추진되거나 논란이 될 경우 언제든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또한 비대위가 제안한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충청권 광역철도구축 등 상생대안이 관철 되도록 지속적 활동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2경부 문제, 암센터 문제 등 세종시와 많은 갈등 존재한다. 국회와 청와대 이전 문제도 내년에 국민투표 거쳐야는데 충북이 반대하면 행정수도 완성도 어렵다”며 충청권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렇지만 아직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발표 문제가 남아 있다.

이 위원장은 “용역결과에 관계없이 대선후보들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기 때문에 다음 정부가 무리하게 추진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제라도 즉각 용역을 폐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선 후보들이 국민과의 약속 지킬 것이라 믿는다. 지키지 않을 경우 강력한 투쟁 전개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