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경동 드림플러스 상인회 미납 전기료 2억5700만원 완납 조건 단전 유예

▲ 【충북·세종=청주일보】 정상영업을 하는 일부 층 이외의 이랜드 측 소유 구좌로 추정되는 청주시 드림플러스 공실 구좌가 텅비어 있는 전경, 상인회 측은 공실임에도 고객 안전을 위해 공용전기인 복도의 형광등이 가동돼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청주일보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일보 = 19일 0시로 예고 돼 있던 단전위기로 일촉즉발의 상태까지 갔던 청주 드림플러스 단전 사태가 충북도와 청주시 등 관공서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국민의당 등 각 계 각층의 중재 노력과 한전의 특별 배려로  1달의 단전 유예 기간을 가졌다.

한전과 드림플러스 상인회(이하 상인회)는 18일 밤 늦게 까지 협의를 거쳐 영세 상인들의 입장을 한 번 더 고려해 1달간의 유예 기간을 주기로 하고 상인회가 대금을 완납하지 못하면 이의 없이 1달후인 6월18일 단전 한다는 각서를 받고 단전을 유예 했다.

18일 상인회는 단전을 막기 위해 각 기관에 드림플러스의 생존을 위해 도와 줄 것을 요청하는 호소를 했으며 오후에는 한전 충북본부를 찾아 상인들이 눈물어린 호소로 위기를 잠시 넘겼다.

청주시 가경동 터미널 맞은편 드림플러스는 수년째 분쟁이 이어오고 있으며 대기업인 이랜드가 대규모로 구좌를 인수하기 시작하자 일부 상인들은 처음에는 좋은 일이라며 반겼었다.

하지만 이랜드가 1146구좌 중 75%인 882구좌를 인수하며 영세 상인들과 관리권 분쟁을 시작하자 25%인 지분을 유지하고 있는 영세 상인들의 반발이 이어지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랜드 측은 상인회를 수차례 업무방해 및 폭행으로 고소·고발 했으며 드림플러스 관리단으로 인정하지 않고 관리비를 납부하지 않았다는 것이 상인회 주장이다.

상인회는 대규모 점포 유통법에 따라 충북도와 청주시에 운영 관리 단으로 정식 신고와 허가를 받은 상태로 이랜드 측이 인수·인계한 관리단에 대해 가처분 신청을 해 1심에서 승소 한상태 라고 밝혔다.

상인회는 관리권 주체 에서 상인회가 1심에서 승소하자 이랜드 측은 관리비 약 1억5000만 원 가량을 법원에 공탁과 동시에 2심에 항소해 시간과 돈이 부족한 상인회를 고사상태로 몰고 간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이에 따라 상인회는 이랜드가 강재집행을 피하기 위해 법원에 공탁을 건 관리비를 최우선적으로 전기요금을 납부한다는 계획아래 한전과 협의 하에 채권 확보에 들어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정상영업 이외 텅비어 있는 이랜드측 소유구좌로 추정되는 드림플러스 또 다른 상가 내부 전경.청주일보

상인회는 18일을 전후해 약 1주일간 단전 을 유보시키기 위해 모든 업무를 뒤로 하고 몰두했으며 이 와중에 지역의 한 업체가 상인회 통장을 가암류해 통장 잔액을 모두 인출한 일이 있어 상인회를 허탈하게 만들고 있다.

상인회 한 관계자는 “이랜드와 계약했던 지역 업체로 상인회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업체가 갑자기 통장 가압류를 진행해 어려움을 가중시킨데 대해 울분이 생긴다”며 법원에 이의 신청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인회는 모든 공기관이 영세 상인들의 생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 위중한 때에 드림플러스를 유지하고 있는 상인회 통장을 가압류해 잔고를 인출한 업체에 대해 소송과 구전 홍보를 통해 지역민들에게 해당 업체를 알리겠다”고 답변했다.

지역 업체를 밝힐 것을 요구하자 상인회는 “이번 가압류 조치에 대해 정식 소송을 제기할 것이며 소송이 이뤄지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라며 즉답을 회피했다.

이어 상인회는 “이랜드 측의 미납 관리비 및 선수 관리비 미납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 소송을 제기하고 그동안의 영업 손실에 대해서도 소송을 통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동안 이랜드 측의 고소·고발건의 사법당국무협의 처분에 대해서도 법적인 대응을 시작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단전을 유보한 한전관계자는 “상인회의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 할 수 있으나 전기요금을 수납하는 다른 수요자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어쩔 수 없는 우리의 고충도 상인들은 이해해 줘야한다”며“분쟁이 잘 해결돼 드림플러스가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정상화가 시급히 되기를 기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 충북도당은 “청주드림플러스는 정의당 의 정식안건으로 분류해 이랜드 측과 원만한 해결을 위해 협상에 영세 상인들을 대신해 나설 것이며 더불어민주당 지역의원인 도종환 국회의원과도 상황을 설명하고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 관계자는“한전의 배려로 임시 한숨을 돌렸지만 1달 유예 기잔 안에 정상화를 찾을 수 있도록 시도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도와 청주시는 “법적인 강제성은 없지만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이랜드 측이 소유하고 있는 75%인 882구좌의 영업정지 상태의 공실에 대해 영업계획서를 제출해 줄 것을 요구하고 영업 정상화를 위해 청주시는 충북도와 협조해 노력을 경주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