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궁평2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준비위, 주민의견 묵살행정 비난

▲ 【충북·세종=청주일보】 23일 청주시청 앞에서 오송 궁평2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와 토지 소유주들은 개발행위 제한 지정은 시민들은 위한 행정인지 의문스럽다며 제한지역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김익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익환 기자 = 충북 청주시가 컨벤션센터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개발행위 제한 지정한 행정에 대해 주민들이 즉각 중단과 철회 할 것을 요구했다.

오송 궁평2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준비위원회와 토지소유자들은 23일 오전 11시 청주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청주시는 개발행위허가 제한구역지정에서 시민을 위한 행위인지 의심스럽고 충북도청의 꼭두각시로 전락한 청주시에 대한 토지소유자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분토했다.

이들은 "지난 8월부터 위원단 회의를 통해 오송 궁평2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며 "시에서도 추진준비위의 사업 계획 수렴과 소유자대상의 사업 설명회 등을 개최했다"고 말했다.

그런면서 "민간이 주최돼 도시개발사업을 시행하는 것을 동정보고 등을 통해 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을 위해 속전속결식, 밀어붙이기식, 주민의견 무시 등의 행위에 대해 사과와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가 이뤄져야 한다”며 “유형 무형의 손해를 입히고 있다"고 요구했다.

더불어 "공람자료는 지적도 한 장 뿐인데 사업 적정성을 검토해 본것인지에 의문이다"며 "현재 진행중인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과 이외에 많은 토지에도 불구하고 우리구역을 찍어서 개발행위허가 제한구역으로 지정하는 의도에 무엇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추진위와 토지소유자는 일방적인 공영개발에 대해 구시대적 재산권 침해로 인식한다"며 "없어져야 할 악법과 폐악이다"고 강력히 호소했다.

청주시는 오송 궁평리·만수리 일대 18만4천826㎡에 대한 건축과 공작물 설치 제한에 나서기로 했다. 토지 형질 변경도 제한된다.

양 지자체는 지난 3월 오송 컨벤션센터(청주 전시관) 건립을 약속했다. 오는 2021년까지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9만4000㎡ 터에 전시관을 지어진다.

1천400억원으로 추산된 사업비는 충북도와 청주시가 절반씩 부담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