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안성현 위원장 사퇴 불변” …자유한국당- “시의원 본분 역할 다 해야 할 것”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더불어민주당(왼쪽부터) 한병수, 김용규, 신언식, 박금순 의원이 지난달 17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13일 오전 10시부터 21일까지 행정사무감사 22일 의안심사등 30일까지 도시건설위 행정사무감사 및 모든 일정이 파행으로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청주시의회는 지난 달 16일 임시회 도시건설위에서 민주당 의원 4명이 안성현 위원장이 동료의원인 신언식 의원의 해외골프여행 폭로 의정 강요를 이유로 위원장 사퇴를 요구하며 위원회 의사일정을 거부하고 전원 퇴장해 의사일정이 파행으로 치달았다.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자유한국당 안성현 상임위원장, 김현기, 박현순, 김태수 의원 등이 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김용규 부위원장, 신언식, 한병수, 박금순 의원 등 총8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어 지난달 17일 신언식 의원등 민주당 의원 4명이 도시건설위 파행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시와 업자측의 해외여행 골프여행 사전 공모설과 안성현 위원장의 언론 폭로 협박강요 등을 녹취록과 함께 폭로했다.

해외골프 여행으로 도덕적 상처를 입은 신언식 의원은 지난달 19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사려 깊지 못한 행동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했고 이어 안성현위원장의 사퇴를 재차 촉구하자 안성현 의원도 신상발언을 통해 냉정을 되찾아 줄 것을 요구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19일 모두 청주시희회 본회의장에서 신상발언을 한 신언식 의원과 안성현 의원. 김정수 기자

행정사무감사를 목전에 앞둔 안성현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를 기피하면 의원 본분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비난 받아 마땅하다”며 민주당 의원들의 의사 참여를 독려했다.

이에 대해 도시건설 민주당의 의원들은 “지난달 16일 의회 파행이후 근 한달 간 안성현 위원장이나 자유한국당에서 원만한 의회 운영을 위해 행정사무 감사를 앞두고 파행을 막으려는 어떠한 노력과 접촉도 없었으며 지난달 17일 이후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고 밝혔다.

황영호 청주시의회 의장은 12일 민주당 의원 4명을 의장실로 초빙해 대화를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상임위 의원끼리 잘 협력해 원만히 잘 해결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더불어 민주당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가 시작되는 13일부터 시작되는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현장위주의 감사를 별도로 실행할 계획으로 논란의 정점으로 치닫고 있는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 부분을 면밀히 들쳐볼 예정이다.

청주시의회 회의 규칙을 보면 “제62조(위원회의 의사·의결 정족수) ①위원회는 재적의원 3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재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고 돼 있다.

이 조항에 따라 양당은 의사 진행은 할 수 있으나 감사 결과 채택등 의결이 필요한 모든 행위가 극적인 타결이 없는 한 효력을 잃게돼 행정사무감사 이후 양측이 모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측된다.

자유한국당은 시의원들은 “상임위에서 일어난 일은 상임위에서 풀어야지 장외로 나가는 것은 옳지 못하며 민주당위원들이 장내로 돌아와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그동안 논의와 토론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있었으나 일체의 접촉도 없이 행정사무감사 파행을 우리 책임이라고 떠넘기는 식의 불순한 저의는 도저히 참을 수 없다”고 말해 위원회 의사 일정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했다.

현재,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양당은 원내 대표인 최진현 의원과 한병수 의원의 접촉도 없이 상대방을 서로 비난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집행부인 청주시까지 딜레마에 빠져들고 있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이범석 부시장이 지난달 17일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과 안성현 위원장의 기자회견이후 청주시의 입장을 밝히는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제2생활 쓰레기 매립장은 청주시가 지붕형으로 건립 방식을 결정고시 했으나 임의로 노지형으로 변경해 논란을 자초하고 있으며 ES청원 특혜의혹과 맞물려 사안이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 업무를 추진했던 청주시 간부들 중 2명은 6월말로 명퇴를 신청했고 1명은 실종상태며 매립장 업무를 알고 있는 청주시 간부는 단 1명만이 근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창읍 쓰레기 매립장 의혹과 ES청원 특혜논란은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지난달 29일 감사원 감사여부 진실 파동, 7일 간부 실종사건, 11일 강서 제2소각로 화재까지 겹쳐 등 공직자들 사이에서는 ‘쓰레기 매립장 저주’라는 신조어가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청주시 생활 쓰레기 매립장과 관련된 간부 공무원들의 불행에 이어 청주시 본청에서 백주 대낮에 일어난 어이없는 폭력 사건으로 공직기강 해이로 인한 조직의 근간이 무너진 것으로 지역사회의 눈총을 사고 있다.

이런 사태의 불똥이 공직기강 확립과 조직의 근간을 담당하는 핵심 부서인 감사관실과 인사담당관실까지 튀고 있어 청주시와 청주시의회의 공직사회가 모두 곤경에 빠져 들고 있다.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의혹과 특혜 논란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당 할 수 없는 크기로 증폭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