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청주시가 발표한 감사원 감사는 거짓으로 드러나

▲ 【충북·세종=청주일보】 사진 왼쪽의 서류가 감사원에서 보낸 공문이며 사진 오른쪽이 청주시가 시민단체에 보낸 허위공문이다.<사진=충북환경연과 참여연대 제공>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청주시 공직사회가 어수선함을 넘어 연이어 터지는 악재에 점입가경(漸入佳境)으로 곤란한 지경에 빠져들고 있다.

청사관련 공무원이 뇌물공여로 구속돼 서울에서 수사가 진행 중인 상태에서 매립장과 관련된 A모과장의 투신이 이어져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충북 경찰청에서 매립장 특혜와 관련해 이미 관계인들을 소환해 조사 했으며 관련 시의회 의원들을 소환 할 것으로 알려졌고, 흥덕구청 신축과 관련해 수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연이어 터지는 악재로 시가 사면초가에 접어들고 있다.

청주시는 7월 1일자 정기인사를 앞두고 있어 공직사회는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갈피를 못잡고 있어 3000여 공직자들의 사기에도 영향을 미치며 지역사회가 청주시의 위기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일부 지역의 시민단체는 시의 인사적폐로 인한 폐해는 1·2년이 아니라 민선 초기부터 누적돼 왔던 학연·지연·혈연의 문제점이 정점에 도달 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청주시 공직사회의 끼리끼리 문화와 각 계파와 각종 마피아들의 혈통 타령으로 위민행정에 대한 올바른 관례나 관습이 비정상적으로 흘러온 결과가 한꺼번에 터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이 기회 를 빌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계파와 마피아들을 초월한 탕평 인사를 진행해야 할 시점이며 우선 지근거리에서 시장의 소통을 방해하는 인사들부터 인사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나기수 환경 관리본부장이 일부 언론과 간담회에서 밝힌 제2매립장 관련 감사원 감사를 받아 아무 이상이 없다는 말은 결국 허언으로 들어났다.

청주시가 ‘제2매립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폐기물업체 ES청원·청주와의 특혜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으로부터 감사를 받았다는 주장이 거짓으로 최종 확인되며 현재 경찰청의 인지 내사중인 사안에 어려움을 가중시켰다는 판단이 나오고 있다.

청주충북 환경운동 연합과 참여연대는 20일 논평을 내고 “지난 5일 감사원으로 보낸 ‘청주시의 ES청원 특혜의혹 관련 감사원 감사결과 확인요청(청주충북 17-161)’ 공문에 대해 감사원이 감사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회신이 왔다”고 밝혔다.

이들이 공개한 감사원 공문(특별조사국제1과-286)에 따르면 ‘2016년 9월 청주시의 ES청원 소유 폐기물소각장 부지 매입 특혜의혹 관련 언론보도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같은 해 9월 21일 청주시 상설감사장에서 관련 담당자들을 면담한 결과 당시 위 소각장 부지 매입이 중단된 것을 확인하고 감사할 실익이 없어 감사를 진행하지 않았음을 알려 드립니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도 시는 계속 감사를 받았다고 주장하며 이를 공문으로 답변한 것으로 알려져 은폐 의혹이 지역사회에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시는 환경련과 참여연대의 감사 관련 질문에 대해 지난 8일 회신 공문에서 ‘2016년 9월 21일 시를 방문한 감사원 특별조사국으로부터 ES청원(청주) 소각장 및 매립장 사업계획 적합통보 행정처리 과정 등에 대해 감사(조사)를 받은 사실이 있음을 회신합니다’라고 답했다.

감사기관인 감사원이 감사를 하지 않았다고 확인했는데도 시는 감사를 받았다는 허위 공문을 발송한 꼴이다.

또한 시가 환경련에 공문을 보낸 날짜가 지난 7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내용을 공개한 다음날이어서 청주시의 행정력 신뢰와 공신력에 대한 신뢰도 하락에 대한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시민단체는 "청주시가 거짓말 까지 하며 ES청원·청주에 대한 업체감싸기 와 특혜의혹이 도를 넘은 것 아니냐"며 "시민편위주의 행정이 아니라 업체 편의주위 행정을 하고 있으며 매립장과 관련해 어떤 의혹이 있기에 청주시가 은폐와 감싸기에 열을 올리는지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청주시를 비난했다.

환경련 관계자는 “감사를 하지 않았다고 감사원이 시민단체 뿐 아니라 언론에까지 확인을 해주었음에도 청주시는 왜 계속 감사를 받았다고 주장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결국 시민단체가 추진하는 주민감사를 무력화하기 위한 이유 말고 다른 이유를 생각하기 어렵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제2매립장과 관련한 수많은 의혹과 비상식적인 행정처리 등은 주민감사를 통해서 밝혀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청주시가 정말 아무런 잘못이나 특혜가 없다면 주민감사에 성실히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은 감사원 감사를 받았다는 거짓 주장의 당사자가 명예퇴직을 신청한 부분도 지적하며 주민감사를 회피하기 위한 ‘꼬리 자르기’가 아니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만약 ES청주·청원과 아무런 문제도 없고 특혜도 없다면 두 전 현직 본부장은 명예퇴직을 보류하고 주민감사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승훈 청주시장이 명퇴를 수리한다면 이는 꼬리 자르기를 넘어 사건을 유야무야 덮고 가겠다는 책임회피라고 밖에는 판단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청주충북 환경운동 연합과 참여연대는 21일 오후2시부터 성안길 입구에서 “제2 쓰레기 매립장 ES청원·청주 특혜의혹 규명 주민감사 청구” 청구인 서명과 거리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