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산업단지 심의위원회 오후 2시 개최 4건 안건 다뤄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도청 청사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말 많고 탈 많은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ES청원 쓰레기 매립장의 매립량 증설 신청에 대한 산업단지 심의위원회(이하 산단심의)가 27일 오후 2시 충북도 경제투자국 소관으로 소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열리는 산단 심의에서는 ▲청주시 국사리 산업단지 ▲충주 화석 산업단지 ▲오창과학 산업단지 ES청원 쓰레기 매립량 증설 심의 ▲음성 상우 산업단지 심의 등 4가지 안건이 토의될 예정이다.

ES청원의 쓰레기 매립장 증설 신청은 ES청원은 충북도에 제출한 계획서에서 오창읍 현 쓰레기 매립 증설용량을 당초 106만 2000㎥에서 194만 3672㎡로 88만 1672㎡의 증설 신청해 27일 산업단지 지정위원회에서 증설 문제를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ES청원이 충북도에 제출한 계획서에 따르면 "당사와 청주시가 체결한 ‘오창지역 환경업무 협약서(2015.03.26.)’에 따라 오창읍 후기리로 이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이전 예정용지와 인접한 청주시 제2매립장, 오창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와의 구역재조정 등으로 협의가 지연되어 이전사업이 답보상태에 장기간 머물게 되었고,

기존사업장은 종료 시점이 도래함에 따라 당사는 기업경영에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는바,

현재 운영 중인 사업장의 매립용량과 기간을 확정하여 이전사업의 완료 전까지의 폐기물처리의 수급 불균형을 방지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에 안전을 기하고자함“ 이라는 이유로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이의영 도의원은 “늦게나마 청주시가 후기리 매립장 예산이 통과돼 정리됐으며 매립장 증설을 신청을 취소해야 한다”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오창읍 주민은 “ES청원이 청주시와 오창주민들과 약속을 어기고 이윤만 추구한다면 후기리 매립장 신설에 대해 강력하게 저지해 나갈 것”이라며 충북도를 지켜보고 있다.

또 다른 주민은 “긴 명절을 앞두고 산단심의 위원회를 잡은 충북도의 꼼수도 눈여겨 봐야 하며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ES청원 쓰레기 매립량 증설이 이슈로 주민에게 대두하지 않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