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창 충북도의원 “충북 동·서부 지역 불균형 대책 필요"

▲ 【충북·세종=청주일보】내년 지방선거에 제천시장 출마가 거론되고 있는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윤홍창 의원이 대집행부 질문에서 균형발전을 위해 중·북부·남부 범주에서 동·서부권으로 개편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동범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이동범 기자 = 내년 지방선거에 자유한국당 제천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윤홍창(제천1) 의원이 12일 열린 충북도의회 제359회 임시회 대집행부 질문에서 지역 입지를 굳히기 위한 정책을 늘어놓는 등 포석 준비가 예측되고 있다.

이날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윤홍창 의원은 집행부 질문에서 충북도의 균형발전을 위해 중·북부·남부 범주에서 동·서부권으로 개편돼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시종 도지사를 향해 "현재 충북도의 서부지역만 개발이 편중돼 있다"며 동부 지역에 대한 지원 강화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어 "수도권과 인접한 서부지역은 발전이 증가하는 반면 보은, 영동, 괴산, 제천, 단양 등 강원·경상도와 접경한 동부지역의 발전은 미흡한 상황이다"며 "중부권인 괴산은 진천·음성의 발전 속도에 비해 소외됐으며 15년내 소멸 위기론까지 나올 정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는 균형발전 특별회계를 지역별로 골고루 배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지역 격차는 더욱 심각한 상황을 초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역 특성의 패러다임을 버리지 않으면 충북 균형발전이 어려울 것"이라며 "동서부 지역을 확실히 구분해 지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윤 의원이 제시한 자료를 따르면 도의 서부지역에 인구의 77.8%(2017년 기준)가 몰려있고 지역내 총생산도 83.8%(2014년 기준)를 차지하는 등 사실상 비교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또 시군세 징수는 83.2%(2014년 기준) 법인 지방소득세 납부 현황은 90.6%(2016년 기준)가 서부지역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내 전체면적은 동부 53.1%를 차지하지만 올해 시군별 산업단지는 서부 77.4%, 동부 22.6%를 나타나 집중된 큰 편차를 보였다.

반면 미분양율은 동부가 11.2%로 월등히 높았다.

윤 의원은 "민선 5,6기 기업투자 실적도 서부권에 4천 257개의 기업이 협약을 맺은 반면 동부권은 417개 기업이 참여했다. 투자협약 이행율은 서부권이 무려 94.3%에 육박했고 동부권은 65.9%에 그치는 등 심각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또 "시군별 공공체육시설 현황을 들춰내 서부권은 1천235곳이고 동부권은 161곳이고 수영장은 13곳과 3곳으로 지역 불균형을 여실히 나타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시종 충북지사는 "동부권은 산악지역이며 교통불편과 국립공원의 개발제한 등 어려운 여건이다"며 "그럼에도 동부권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관리역량을 발휘해 투자 기업의 이행율을 높여 공공부분에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내년 지방선거에서 제천시장 후보에는 자천타천 10여명의 후보가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로는 현 이근규 시장을 비롯해 이후삼 지역위원장, 박한규 전도의원, 장인수 전 중앙당 부대변인 등이 거론되고 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윤홍창 도의원과 남준형 변호사 정도다. 강현삼 도의원은 재판에 계류 중이고 최명현 전시장은 피선거권을 잃은 상태다.

국민의당은 이찬구 전 총선후보자, 홍성주 봉양농협 조합장 등이 거론되며 이밖에 이상현 제천시국장, 김꽃잎 시의원 등도 후보군에 포함된다.

다만 권석창 의원(한국당 제천·단양)의 재판 결과에 따라 이시장이 총선 보궐선거로 이동할 가능성 등 변수가 예상되고 있다.

앞서 브리핑룸에서 내년 선거 출마여부에 대한 질문에 윤 의원은 "지금은 제천시 예산 확보에만 힘쓰겠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