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칸트는 “노예제도는 폐지되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노예로서 살아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사회제도적으로 누구도 법률적으로 다른 사람의 노예나 종은 아니지만, 실제로 노예처럼 살아가는 사람이 많은게 현실이다.

우리의 삶을 노예가 아닌 자유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신에게 “나는 무엇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살아가고 있으며, 내가 소중히 생각하는 것들이 과연 나의 삶에서 본질적인 것들인가?” “내가 얽매여 살아가는 것들이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안다.

만약 삶의 비본질적인 것 혹은 불필요한 것들에 얽매여 살고 있다면 언제든 ‘광야’로 떠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참된 자유인으로서 살아갈 수 있다.


칸트의 말은 단순한 의미가 아니다.

옛날 수많은 노예를 소유하고 살았던 백인들 보다 훨씬 부자로 살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도 노예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현대 사회에서 어떤 사람이 노예이냐 주인이냐의 기준은 단순히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은 재산과 권력을 소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지는 않다.

노예는 글자 그대로 주인이 명령하고 지시하는 대로 복종하며 살아갑니다. 옛날에 백인들의 노예였던 흑인들은 주인이 지시하고 명령하는 대로 살았다.

칸트가 말하는 현대사회의 노예는 자신이 삶의 주인이 되어 자기 의지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나 사회가 원하는 대로 혹은 명령하고 지시하는 대로 살아가는 사람을 가리킨다.

한국인들중 일부는 갑질, 돈, 권력, 자식, 체면의 노예다.


현대인들 가운데는 돈의 노예가 되어 돈만 벌 수 있다면 자신의 양심마저도 속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서슴지 않고 나쁜 짓을 한다.

좋은 자리에 가기 위해서 권력을 쥔 사람의 노예가 되어 그가 시키는 일이면 무슨 일이든지 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회적 유행이나 관습 혹은 타인의 시선의 노예가 되어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보다는 주위 사람들의 의견이나 시선에 맞추어 살아간다.

어떤 옷이나 핸드백이 유행한다고 하면 빚을 얻어서라도 사가지고 다닙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예쁘게 보이기 위해 멀쩡한 눈과 코를 수술한다.

분수에도 맞지 않는 값 비싼 양복을 입고 명품 구두를 신고 자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체면 때문에 경제적으로 넉넉하지도 않은 사람이 비싼 호텔에서 결혼식을 올리기도 한다.

법정 스님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돈, 권력,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유행의 노예가 되지 않고, 자신이 삶의 주인이 되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님이 아닌 일반인들도 출가가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승려가 아니고, 신부나 수녀가 아닌 사람일지라도 저마다 자기의 일상생활이 있다...그 일상의 삶으로부터 거듭 거듭 떨쳐 버리는 출가의 정신이 필요하다. 머리를 깎고 산이나 절로 가가는 것이 아니라, 비본질적인 것들을 거듭거듭 버리고 떠나는 정신이 중요하다(법정, 산에는 꽃이 피네, 183)

성조 아브라함이 여종 하갈에게서 낳은 자식은 육적인 욕망으로 생긴 노예로서 율법 아래의 옛 계약의 사람들을 상징한다.

성조 아브라함이 본부인인 사라에게서 낳은 자식은 주 하느님의 약속으로 생긴 자유인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하느님의 성령 안에서 태어난 새로운 계약의 사람들을 상징한다.


주 하느님과의 약속으로 생긴 자유인은 새로운 계약의 사람들이다.
새로운 계약의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주님의 성령에게서 태어난 그리스도인들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해방시켜 주셔서 우리는 자유의 몸이 됐다. 참된 그리스도인은 더 이상 종의 멍에를 메지 않고 참된 자유의 삶을 살아야 한다.


+ 갈라티아서 4,22-24. 26-27. 31- 5.1

형제 여러분, 22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었는데 하나는 여종에게서 났고 하나는 자유의 몸인 부인에게서 났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3 그런데 여종에게서 난 아들은 육에 따라 태어났고, 자유의 몸인 부인에게서 난 아들은 약속의 결과로 태어났습니다.

24 여기에는 우의적인 뜻이 있습니다. 이 여자들은 두 계약을 가리킵니다. 하나는 시나이 산에서 나온 여자로 종살이할 자식을 낳는데, 바로 하가르입니다.

26 그러나 하늘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의 몸으로서 우리의 어머니입니다.

27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즐거워하여라, 아이를 낳지 못하는 여인아! 기뻐 소리쳐라, 환성을 올려라, 산고를 겪어 보지 못한 여인아! 버림받은 여인의 자녀가 남편 가진 여인의 자녀보다 더 많기 때문이다.”

31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라 자유의 몸인 부인의 자녀입니다. 5,1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유롭게 하시려고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그러니 굳건히 서서 다시는 종살이의 멍에를 메지 마십시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