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고 축사, 후기리 제2 매립장, 2018년 상권 활성화 운영비 등 이슈

▲ 【충북·세종=청주일보】뒷편에서 바라본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청주시의회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2017년 마지막 정기회의 이달 28일 부터 내달 19일 까지 열린다.

청주시의회는 김병국 전 의장과 황영호 현 시의장 자천타천으로 청주시장 도전설이 들리고 있으며 기초의원인 시의원들의 선거가 4개 구청으로 선거구 획정이 바뀌면서 의원들의 마음은 선거 현장으로 향해가고 있다.

청주시의회는 공천을 위한 각 정당이 의정활동 내용이 발표되자 의원 조례발의와 5분 발언 등이 폭주하고 있어 뒤 늦게 의정활동에 분주한 의원들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시선이 곱지는 않다.

이번 마지막 회기 최대 관심은 윤리특위와, 28일 도시건설위 과학고 축사에 대한 청주시와 청주시의회 간담회, 30일 후기리 제2매립장 간담회, 재정경제위 상권 활성화 재단 운영비 등 내년 예산안 통과 여부가 이수로 떠오르고 있다.

황영호 시의장은 최근 자당의 박현순 의원이 법원에서 300만원의 벌금을 부과받은 경위가 여론화돼 윤리특위 개최에 대해 지근거리 동료 의원들과 의견을 조율하고 있는 중이다.

지역의 일반적인 여론은 황의장의 내년 선거를 위해서 윤리특위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황의장과 주변 동료 의원들의 내용이 어떤 방향으로 나타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효자로 알려진 황영호 의장이 지난 매립장 의안 통과에 상중에도 시의회 본회의장에 등단해 안건을 직접 다루는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줘 이번 징계건에 대해서 윤리특위가 열릴 것으로 예상하는 지역 주민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초대 통합 청주시의회 윤리특위는 상반기와 후반기에 총 3회 윤리특위가 열려 해당 의원들에 대해 불문경고 2회 본회의 의장경고 1회 등을 처리했으며 또 충북도에서 2명의 시의원이 불문 경고를 받았었다.

이에 따라 윤리특위를 개최해야 한다는 의원들의 여론이 높아져 이번 정자 파동 벌금건에 대해 윤리특위를 열자는 방향으로 대다수 의원들의 여론이 흘러가고 있다.

이에 따라 윤리특위 여는 문제에 대해 황의장이 소극적인 대응을 하면 일부 의원들이 발의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더 큰 소란과 파동이 예상되고 있다.

이어 도시 건설위원회는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과학고 축사에 대해 청주시 해당 부서와 28일 오전 11시 본회의 회기 끝나고 도시 건설위 회의실에서 해당 부서인 도시계획과, 환경정책과, 축산과와 도시건설위 의원들과 그동안 사항에 대해 간담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서는 그동안 논란이 되는 과학고 학부모들의 요청사항과 도교육청 사항, 과학고 주변 축사 현황 등이 진솔하게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도시건설위는 오창읍 후기리 제2매립장 조성사업 기본계획 용역 완료에 따른 설명회 겸 용역보고회를 갖는다.
진통과 난산 끝에 노지형으로 결정돼 진행되고 있는 오창읍 후기리 제2 매립장은 앞으로도 넘어야 할 난제가 산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개발용역이 끝나면 예산 매칭 상급기관인 환경부와 충북도에 용역 결과를 보고하고 예산 항목을 변경해 새로운 예산을 배정 받아야 하는 난제가 남아 있어 행정력의 낭비가 예상되고 있다.

노지형을 반대했던 일부 오창주민들은 예산이 삭감될 것이라는 설명에 분노를 표시하며 “TV에서 노지형 건설로 남는 예산 300억원을 오창에 돌려준다는 약속을 시의원이 방송으로 했는데 청주시가 반드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일갈했다.

오창읍 후기리 제2 매립장 용역 완료 보고회에서 노지형을 반대하던 시의원들의 입장표명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어 재정경제위는 지난 10월 부결된 상권 활성화 재단 2018년 동의안이 다시 상정돼 의원들의 부담을 더 하고 있다.

상권 활성화 재단은 최근 물의를 일으킨 상권 활성화 팀장에 대해 감봉 3개월, 팀원에 대해 감봉 1개월 중징계를 내렸고 또 일자리 경제과 담당 직원에 대해 경고와 훈계 처분을 내렸다.

이 문제를 시민단체와 제기한 고발자는 공익제보 차원에서 처분을 하지 않았지만, 공직사회는 업무시간에 승진자 위로 차원의 파동으로 해당 과장을 징계한 예를 들어 업무와 직관된 일에 대해 연대책임 하지 않는 불공평한 처분에 대해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