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연합회, 1일 추경 앞두고 전통시장 예산 별도 처리 요구

▲ 【충북·세종=청주일보】청주시 전통시장 상인회원들이 최근 상권활성화재단 논란에 대해 인적쇄신 없는 재단 해산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청주시 전통시장연합회는 최근 물의를 빚고 있는 상권활성화 재단에 대해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30일 오후 2시 청주시 브리핑실에서 가졌다.

이들은 상권활성화 재단 문제로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에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고 주장하며 상권활성화 재단에 대한 인적 쇄신을 요구하고 나섰다.

상권 활성화 재단은 통합 이전인 제5기 한범덕 시장 시절에 연초제조창 구매 건으로 논란을 빚은 A 모 과장이 물의를 빚어 6급으로 강등되자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일몰제로 출범한 재단이다.

이 재단은 민선6기 들어 2014년 일몰제가 도래하자 당시 청주시 경제투자실장이 청주시의회 재정경제 위원회에 회부해 예산을 부활해 난산 끝에 부활했다.

지난 2015년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박상돈, 박금순, 유재곤의원 등의 극심한 반대에도 인원 보강으로 인한 인건비 계상을 청주시는 지켜봐 달라고 읍소하며 간신히 통과 시켰다.

결국, 지난 8월 재단 활성화 재단 내부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외부로 표출돼 양측의 감정의 골이 깊어지며 기자회견공방으로 이어지며 지역에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 따라 시는 뒤늦게 감사에 돌입해 이달 초 순경 상권 활성화 재단 책임자에게 중징계인 3개월 감봉과 또 다른 직원에게 1개월 감봉을 내렸고 청주시 해 당과인 일자리 경제과 담당에게 경고와 훈계를 내렸다.

현재 이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청주시 일자리 경제과는 직원 2명이 재단에 상주하며 사태 수습을 하고 있지만 사법부의 판단이 종료 되지 않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대해 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는” 2년전 시의회와 언론이 수차례 상권활성화 재단의 적폐에 대해 경고를 했지만, 본부장인 일자리 경제과장과 대표이사인 청주시 부시장, 당연직 감사인 청주시 감사관 등이 문제점에 대해 안일 무사 주의로 일관해 일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또, “당시 속기록에도 청주시 직원을 파견해 사태 파악과 업무 원활을 꾀하라는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안일 무사주의가 이번 사태를 몰고 왔다”라며 혀를 찼다.

“이번 상권 활성화 재단 분란의 원인은 사실상 청주시며 해당 간부들이 책임을 져야 하고 인적쇄신없는 이번 추경예산에 계상된 상권활성화 재단의 내년 예산은 기대하지 말아 달라”며 단호한 어조로 잘라 말했다.

지난 10월 상권 활성화 재단 예산이 계상되자 청주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는 일사천리로 추경예산을 부결시켰다.

이에 따라 상권활성화재단 내년 예산에 같이 묶여 있는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이 모두 제동이 걸려 예산 통과가 불투명해지자 청주시 전통시장과 시장상인회 등은 일제히 1일 진행되는 예산안 처리에 동의안을 부결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전통시장상인회는 시장 활성화를 위한 예산은 피해가 없도록 대체 해결 방안을 모색해 방향 제시와 사업의 연속성이 중단되지 않게 처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