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MOU)을 통한 교육활성화

【충북·세종=청주일보】박서은 기자 = 청주고인쇄박물관(관장 오영택)은 현존 세계최고의 금속활자본이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직지」의 창조적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청주교육지원청과 상호 발전과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23일 청주고인쇄박물관장실에서 체결했다.

고인쇄박물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교육관련 사업지원, 대내·외 교육홍보 업무지원, 고인쇄분야의 교육정보 교류 등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라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지체험을 하게 할 것이다.

이는 행복교육지구사업추진의 일환으로, 주입식 경쟁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박물관과 교육기관, 지역 사회가 함께 새로운 교육협력 체계를 구축하며, 청주학생들에게 고인쇄 및 직지문화체험 등 교육활성화를 통한 직지인 양성 활성화에도 적극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직지’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새롭게 바뀐 고인쇄박물관 전시관람, 임인호금속활자장이 직접 시연하는 금속활자 주조체험을 비롯해 근현대전시관에서는 납활자와 전사인쇄체험을 통한 나만의 작품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또, 자유학기 진로체험 활동을 효율적으로 운영, 지원하는 등 체험기반 확대와 협업기관 구축으로 질 높은 자유학기제를 운영, 협업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활성화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고인쇄박물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여 청주 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