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인간은 명예를 탐하고 권력을 잡으면 신이 되고자 한다. 권력에서 스스로 내려오는 자유를 누리지 못한 독재자의 말로는 비참하다.

중국판 유신정권이 등장했다.
독재도 해본 놈이 잘한다.
이유없는 독재는 혁명은 만든다.

중국 안팎에서 장기 집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만만치 않다. 지식인들은 역사의 퇴보라며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고, 외신들도 마오쩌둥 시대의 독재의 폐해를 반복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무소불위의 권력을 손에 쥐게 된 시진핑 국가주석을 두고, 중국의 지식인들은 지난 역사를 거론하며 격렬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중국 작가 라오구이 공개 성명
"마오쩌둥의 종신 집권은 개인 독재로 이어졌고, 중국을 암흑시대로 몰아넣었다"며, "시진핑이 답습하는 것은 역사의 퇴보다."

중국 과학계 원로 물리학자 허쭤슈
"1915년 위안스카이가 개헌을 통해 합법적으로 황제가 됐지만, 온갖 비난에 직면해야 했다"

일부에서는 시진핑 독재를 막을 견제장치가 사라지면서, 문화대혁명으로 피바람이 불었던 마오쩌둥 시절의 악몽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놓았다.

시진핑을 바라보는 외신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미국의 워싱턴포스트는 중국 정부가 검열로 반대 목소리를 막는 것은 더 큰 정치적 압박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보도했고, 영국 BBC도 이번 개헌이 중국 사회에 논쟁을 부르고 있다며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실제 중국의 봉황망은 개헌을 앞두고 인민대표들의 신중한 표결을 촉구하는 사설을 게재했다가 곧바로 삭제당하는 곤욕을 치렀다.

검열이 계속되고 있지만 SNS 상에서는 시진핑 독재 반대 움직임도 확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