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지역만을 위한 법률을 발의한 의왕시 신창현 국회의원은 각성하라”

▲ 【충북·세종=청주일보】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 에 있는 직능단체 임원들이 국립철도 박물관 법안 폐지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는 12일 오전 11시 30분 최근 일고 있는 국립철도박물관 법안에 대해 즉각 폐지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지방분권 충북본부의 유철옹, 이두영, 박노일씨와 충북여성단체 전은순씨, 바르게 협의회 손용섭씨 등이 참석했다.

최근 경기도 의왕시를 지역구인 손창현 국회의원의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의왕시 소재 철도박물관을 국립철도박물관으로 승격시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법안을 발의하여 심각한 지역갈등과 구정불신을 초래 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4년부터 추진된 국립철도박물관의 건립은 정부가 우리나라 110년의 축적된 철도문화 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한국의 철도위상에 걸맞은 국가적 홍보시설, 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로 의왕시 손창현 국회의원은 전 의왕시장으로 이번에 발의한 법안은 의왕시만을 위한 꼼수라고 유철홍 대표가 직접 지적하며 비판했다.

정부는 최적의 박물관 건립 용지를 선정하기 위해 당초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방식을 추진해 전국지자체가 유치경쟁이 과열되자 심사방식으로 전환했으며 과열방지를 위해 페널티 기준까지 마련해 운영해 왔었다.

균형발전 충북본부는 만약 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면 그동안 국립철도박물관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해온 지역들의 거센 반발과 함께 국정불신을 초래하고 갈등을 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초의 국립철도박물관의 건립 목적을 훼손하거나 공정하고 투명한 입지선정을 위한 절차를 방해하는 사례가 발생할 때 강력히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들은 국립철도박물관 법안 즉각 폐기와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추진이 조속히 정상화 할 수 있도록 적절한 대책과 조치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