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박서은 기자 = 충북도는 특별테마 선정 및 제안 모집으로 도정현안을 적극 지원하고 국민 누구나 직접 참여, 도정발전을 위한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2018년 상반기 충청북도 테마제안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테마1. 청년의 취업 및 창업, 복지, 참여 및 소통 등 다양한 지역 맞춤형 청년지원정책 제안, 테마2. 자연환경보전 및 주민소득창출을 위한 충북 관광개발사업 방안, 테마3. 그 외 충북도 도정현안 지원 및 행정개선을 위한 모든 내용이라는 공모과제를 가지고 진행된다.

공모 참여는 충북도 도정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국민 누구나 가능하고 공모기간은 오는 19일부터 4월 20일까지 5주간으로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공모제안이나 충청북도 홈페이지(www.chungbuk.go.kr) 도정제안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내·외부 전문가들이 채택심사, 사전심사, 최종심사를 통해 창의성, 실시가능성, 노력도 등의 심사기준으로 우수제안을 선정, 그 결과는 5월 중 충청북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으로 우수제안자에게는 도지사 상장(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노력상)과 상금(최대 30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지난해는 682건의 제안(수시제안 포함)을 접수, 이중 53건의 제안을 채택했고 우수제안으로 ‘커넥티드 테스트 스페이스 구축’ 제안을 동상으로 총 23건의 제안을 선정해 도지사 상장과 상금을 지급하였다.

충북도는 도정에 도입할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충북도 홈페이지 소통광장 및 국민신문고를 통해 연중 수시로 제안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굴한 아이디어를 도정발전을 위한 밑거름으로 삼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