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국회의원 선대 본부장, 정세영 청주시장후보 등 시의원 후보들 공약 발표

▲ 【충북·세종=청주일보】정의당 김종대(국회의원) 6.13지방선거 선대본부장이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정의당 후보들과 함께 합동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김익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익환기자= 기호5번 정의당 충북도당은 25일 오후2시 청주시장 예비후보 정세영, 청주시 라선거구 이선영 시의원 후보, 바선거구 문무창 후보, 사선거구 이형린후보, 자선거구 홍청숙후보, 타선거구 오영민후보 등이 참석했다.

시 비례후보 1번은 이현주 후보, 2번 이응호 후보, 도비례후보 신은하 후보등이 참석해 청주시에 대한 5가지 공약을 발표 했다.

▲시민이 중심이 되는 청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청주 ▲노동자가 살맛나는 청주▲미세먼지에 ‘맘껏 숨쉬는 청정 청주’ ▲청년과 여성이 행복한 청주 ▲장애인이 행복한 청주 등이다.

정세영 청주시장 후보는 세부실천 과제는 앞으로 구체화시켜 작성하고 검증받아 내놓도록 학고 30일에는 노동자들이 살맛나는 노동공약을 더욱 자세하게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정의당 충북도당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청주를 변화시키는 힘, 정의당은 새롭고 다릅니다

새로운 선택을 위해 정의당 예비후보들이 청주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5대 약속

“돌려드리겠습니다, 청주시를 시민의 품으로” 정세영 정의당 청주시장 예비후보입니다. 지금 이 자리에는 청주 지역에 출마한 정의당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이 모두 나와 있습니다. 지금부터 청주 시민들의 새로운 선택을 위해 시장 및 시의원 예비후보들이 5대 공통 공약을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시민이 주인되는 청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청주

정의당 청주시 라선거구 사직,모충, 수곡동 예비후보 이인선입니다.

시민이 주인되는 청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청주 공약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민들의 지탄을 받아 온 외유성 해외연수 근절!

부실해외연수경비 전액 환수!

꼭 필요하다면 의회의 사전심사를 통해 추진!

사전 계획서와 사후 보고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지방의회 홈페이지에 모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심성 지방의원 재량사업비도 폐지하겠습니다.

아파트보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청주시를 만들겠습니다.

아파트가 넘쳐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포된지 1년이 넘었지만 고층아파트 위주의 주택재개발 재건축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잠두봉과 매봉공원등 도시공원을 훼손하고 있습니다.

정의당은 도시정비 구역을 해제하여 무분별한 아파트건축을 막고 사람이 우선하는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 사업을 통해 마을에서 경제가 선순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약속을 통해 정의당은 청주시를 시민의 품으로 반드시 돌려드리겠습니다.

2. 노동자가 살맛나는 청주

정의당 청주시 자 선거구 오송읍, 옥산면, 운천‧신봉동, 봉명2동, 강서 2동 예비후보 홍청숙입니다.

노동이 당당한 청주, 노동자가 살맛나는 청주를 위한 노동 분야 약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장 직속 노동 전담 부서를 설치하겠습니다.

현재 중앙정부에 대부분의 권한이 집중된 노동행정을 지방정부로 분권화하여 기업들의 폐업이나 이전으로 인한 실업 사태 등 지역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직접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열악한 노동자의 권익과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 동네 노동삼담소’를 설치하겠습니다.

주민센터 내 노동상담소를 설치해 상담인력을 상주시키는 한편, 청주 내 대규모 산업단지에는 별도로 노동상담소를 설치하겠습니다.

청주지역 비정규직 제로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2020년까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모두 전환하겠습니다.

노동자가 살맛나는 청주, 노동자 정당 정의당이 해내겠습니다.

3. 맘껏 숨 쉬는 청정 청주

정의당 청주시 사 선거구 복대 1‧2동, 봉명1동 예비후보 이형린입니다.

청주의 대기오염 특히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먼저 청주 곳곳에 위치한 산업시설들이 내뿜는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겠습니다.

배출총량제를 대규모 산업단지 뿐 아니라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장에도 확대실시하고, 총량제 대상물질에 미세먼지를 추가하겠습니다.

유해물질 배출저감장치를 의무화하고 영세기업의 경우 시에서 지원하겠습니다.

배출허용기준 상습 초과 시설은 가동중단 조치까지도 고려하겠습니다.

친환경 전기버스도 대폭 확충해 오염원 자체를 줄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경유차에 미세먼지 저감장치와 자가진단장치를 부착하여 배출량을 저감하고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어린이, 노인 등 미세먼지에 취약한 건강취약 계층에 대한 대책도 필요합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휴교까지도 검토하되, 맞벌이 부부의 경우 학부모 대상 유연근무제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적 사정으로 마스크 구매가 어려운 이들을 위해 학교, 노인정 등의 시설에 KF80 이상 미세먼지 마스크를 상시 비치하겠습니다.

더 이상 청주가 미세먼지에 고통 받지 않도록 정의당이 앞장서겠습니다.

4. 청년과 여성이 행복한 청주

정의당 청주시 타 선거구 오창읍 예비후보 오영민입니다.

우리 청년의 꿈과 희망을 위해 지역형 청년사회 상속제를 조속히 도입하겠습니다.

중앙정부차원의 청년사회 상속제가 도입되기 전, 청주에서 만 19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형 청년사회상속제’를 시범적으로 실시해 1인당 50만원씩 최대 6개월동안 지급하겠습니다.

청주 청년들의 학자금 대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에서 학자금 대출 이자의 1.5 ~ 2.5%까지 지원하겠습니다.

대출이자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와 청년이 행복한 청주, 정의당에 맡겨주십시오.

정의당 청주시 비례대표 이현주입니다.

각종 폭력에 노출돼있는 여성을 위해 ‘여성 안심도시 청주’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여성폭력 종합대책을 마련해 피해자 보호를 강화하고, 여성폭력방지와 피해자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겠습니다.

청주시 차원에서 스토킹•데이트폭력•디지털성범죄 예방 교육 및 홍보사업 운영도 활성화하겠습니다.

여성안심주택 확대 및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등 비혼•여성 1인가구 주거지원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직장에서의 성차별을 근절하기 위해 질 좋은 일자리를 보장하겠습니다.

청주시 산하 공기업 등 공공부문부터 임금공시제도를 시행하고 남녀임금실태조사, 고용차별 모니터링제 실시를 통해 직장 내 성차별을 고쳐나가겠습니다.

5. 장애인이 행복한 청주

정의당 청주시 비례대표 이응호입니다.

장애인의 이동권을 위해 해피콜을 대폭 확대하고 기사를 증원하겠습니다.

하루전 예약제를 3시간전 예약제로 바꾸겠습니다.

폐차 시내버스를 저상버스로 대차하겠습니다.

장애아동의 의료.건강.안전서비스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