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부 도내 기초의원 24일 검증 질의서 발송 …시민후보 성광철, 박대용 후보 출마현실 정치 참여

▲ 【충북·세종=청주일보】충북지방자치포럼 우성석 대표와 이날 청주시의원에 출마하는 성광철, 박대용 후보와 회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수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김정수 기자 = 충북지방자치포럼(이하자치포럼)은 17일 오전 10시 충북도덩 브리핑룸에서 정당공천제 폐지와 지방분권을 주장하며 충북도내 기초의원들에게 5000여명의 검증단과 함께 검증 질의서를 발송한다고 발표했다. 

자치포럼은 2012년부터 충북NGO센터에서 주관함 생활자치아카데미 수료생(1~6기)들과 정치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 중심으로 정당,이념 사익을 넘어 시민이 주인이 되는 정치문화를 만들어가는 비영리 시민행동단체라고 소개했다. 

국민들은 중앙정부에 종속되지 않는 지방분권을 외치고 있지만 지방선거단체나 의회 구성원들이 지방자치를 실현할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지방분권이 요원해 진다고 진단했다.

2004년 대선에서 당시 문재인 ,박근혜후보 모두 지방자치 파행의 극원은 정당공천제의 부실에 있어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정당공천제를 폐지하기로 약속했다.

이런 약속을 국회와 정당은 저버리고 지방의원들을 지역구 표밭을 관리하는 대리인정도로 여겨 민주주의의 기초인 정당 무공천 제도가 무색해 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지방의원은 시민들의 혈세로 세비를 받으며 의정활동에 전념해야 함에도 대선과 총선, 전당대회 또는 공천권을 가진 지역,당협위원장에게만 충성심을 발휘하고 지방의원으로서 소명의식과 직분을 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충북도 시군 총예산은 11조5000억원이며 충북 160만도민 1인당 720만원, 4인 가구로 가구당 2800만원에 달하는 막대한 규모라고 분석했다.

이 예산을 지방자치단체가 제대로 쓰고 의원들이 견제와 감시해야 하는 직무를 다하지 않았고 현재 청주시 공직사회의 청렴도는 전국30개 대도시 중 청렴도 28위로 만들었다고 개탄했다.

충북지방자치포럼은 두차례의 설문조사와 커피파티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모와 전국최초로 5000여명의 시민검증단을 구성해 이번 613 지방선거에 나서는 입후보자들을 검증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자치포럼은 시민검증 질의서를 지방자치단체장은 TV토론을 통해 시민들에게 알려지기 때문에 제외하고 충북도내 도의원이나 시군의원등을 검증하는 질의서를 오는 24일 발송할 예정이다.

질의서가 접수되면 28~30일 답변서를 취합해 언론이나 자치포럼 홈폐이지 또는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초 후보들이 검증인단의 응답을 하지 않으면 의원들을 공개하고 자체적으로 후보자의 자질을 논하고 과거의 이력이나 전문성 등을 대상으로 면밀히 검토하고 허위사실이 드러날 경우 선관위에 선거법으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충북 지방자치포럼에서는 청주지역아선거구(가경,강서1,강내) 성광철 후보가 시민단체 활동을 거쳐 출마하며 또 박대용 후보도 시의원에 출마 한다고 출마 선언문을 낭독했다.

이날 충북지방자치 포럼 우성석 대표는 지방자치포럼의 정치참여와 후보자 검증을 통해 정당공천폐지와 충북의 지방분권을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