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1)총장 선거, 학생참여 교수 찬반투표
(2)지난해 12월부터 총장임용후보자 선정과정 학생참여 요구
(3)1,000여명 교수 `학생배제결정' 놓고 투표참여 예정
(4)전북대 교수·학생, '총장 직선제 갈등' 점입가경

전북대학교가 ‘총장임용후보자 선정과정에서 학생배제결정’을 놓고 교수평의회와 학생 측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체 교수들을 상대 ‘학생참여 찬반투표’가 진행될 전망이다.

전북대 총학생회 등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평의회는 조만간 ‘총장임용후보자 선정’에 학생 투표 참여를 놓고 1,000명의 교수들이 찬반투표를 할 예정이다.

이 같은 의견은 이날 대학본부 8층에서 진행된 평의회의에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평의회 측은 “그동안 이뤄지지 않았던 학생 선거참여에 대해 규정이 바뀌었고 이 부분을 전체 교수들과 의논해야 한다”는 입장을 총학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진 총학생회장은 “전북대는 선도대학이고 앞서나가는 대학, 브랜드 가치를 존중하는 대학임에도 민주주의 투표방법에서 뒤처지고 있다”고 평가하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전북대 학생들은 그 동안 “총장임용후보자 선정과정에서 학생들이 참여해달라”고 요구했었다.

지난해 12월 전북대 총학생회는 학내 게시판에 대자보를 게시하고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라며 “학생들의 의견 없이는 총장 임용 관련 회칙을 개정할 수도 총장을 선출할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총장임용후보자 선출시 교원과 학생의 합의에 따라 별도로 정할 수 있도록 하는 회칙요구안을 학교 측에 전달하기도 했다.

앞서 4월 18일에는 전북대 학생 100여명은 평의회 구성원이 회의실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섰다. 세부사항은 교수 합의에 따라 별도로 정한다'는 학칙과 이번 직선제와 관련 학생참여비율 0% 결정 의결을 저지하기 위함이다.

30분여분간의 대치 끝에 평의회는 장소를 옮겨 의결을 진행하려 했지만 이마저도 학생들이 막아서 결국 무산됐다.

당시 학생들은 평의회의 결정에 "학생 투표를 반영하지 않은 총장 선출 방식을 강행하려 한다"며 "재학생 요구를 무시한 교수회 방침은 학내 민주주의를 말살하려는 시도"라 주장했었다.

최근 도내 대학은 ‘총장 선거’에 학생비율을 늘려나가고 있는 추세다.

군산대의 경우 전체 교수 대비 직원은 16.3%, 학생은 2.7%, 전주교대 교수 80%, 직원 및 조교 13.33%, 학생 6.67%의 참여비율을 정했다.

박 회장은 “학생 참여 찬반투표에서 반대가 나올시 우리는 이 결정을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후폭풍은 평의회가 감당해야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한편, 전북대는 선거 규정을 정하기 위해 전체 교수를 대상으로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하기로 한 서면투표가 유보됐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