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세종=청주일보】김흥순 = (1)더불어민주당이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 6선 문희상
(2)국회의장 한발 다가선 문희상, 민주당 의원총회서 총 116표 중 67표
(3)원내1당 국회의장 선출 관례에 따라 사실상 내정
(4)국회의장 되면 58년 만에 경기도 지역구 출신 국회의장 탄생 예고
(5)‘겉은 장비, 속은 조조’라는 평가
(6)2013년, 2014년 비상대책위원장 맡으며 영원한 비대위장 별명


경기도 지역구 출신 국회의장으로는 제1~2대 국회(1948~1954) 광주 출신 신익희 국회의장, 제3~4대 국회(1954~1960) 이천 출신 이기붕 국회의장이 있다.

이후 영호남 권력 구도가 뿌리깊게 고착화되면서 50년 넘도록 경기도 지역구 출신 국회의장을 배출하지 못했다. 때문에 문 의원이 의장으로 선임될 경우 1948년 첫 경기도 출신 국회의장을 배출한 기준으로 70년만이다.

2년 차에 들어선 문재인 정부의 국정동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친문 성향의 의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받으면서 범친문인 문 의원의 당선이 일찌감치 전망됐었다.

문 의원은 고(故) 김대중 대통령에 의해 정계에 입문해 국민의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초대 비서실장을 거쳤다. 또 당이 위기에 놓일때마다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구원투수로 나서는 등 당내 기둥 역할을 해 왔다. 지난 18대 국회에서는 전반기 부의장을 지내며 중재력을 검증받기도 했다.

문 의원은 당내 경선에서 총 116표 가운데 67표를 얻어 후보로 결정됐다.

문 의원은 의장 후보 경선 결과 발표 뒤 “쓸데없이 부족한 사람을 후보로 뽑아주신 분들께 가슴 어린, 진심 어린 감사를 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국회는 민주주의의 꽃이고, 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라며 “국민의 신뢰 속에 다시 서는 국회를 이룩하는데 힘을 모아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라 전반기 의장인 정세균 의원의 임기가 만료 5일전인 24일 본회의를 열고 의장을 선출하자는 입장이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이 국회 원 구성 협상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어 예정대로 진행될 지는 미지수다.

국회의장
대통령에 이어 국가 의전서열 2위

본회의 개의, 의사일정 결정, 직권상정 등 국회 의사구조 전반에 막강한 권한을 갖는다.

국회법상 차기 국회의장단 선출은 정세균 현 의장의 임기 만료일(5월 29일) 5일 전인 24일까지다.

재적 의원 과반 득표로 당선자를 결정하는데 24일 본회의가 열리면 통상 원내 1당이 국회의장을 맡는 관례에 따라 문 의원이 차기 의장으로 선출될 가능성이 크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 공백 사태를 피하고 법을 지키는 국회가 되기 위해선 24일에 반드시 의장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의장단 선거는 6·13 지방선거 이후가 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민주당(118석)보다 5석이 적은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원내 1당 탈환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이번 재·보선에서 총 12명의 국회의원을 새로 뽑는 만큼 재·보선 결과에 따라 제1당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한국당은 “국회의장 선출을 위한 본회의는 지방선거 이후가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에 또 다른 변수가 생겼다.
여소야대 구도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고 있는 민주평화당이 민주당을 향해 “김칫국부터 마시지 말라”며 견제하고 나선 것이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졸속 추경을 방치한 채 하반기 국회의장 후보자부터 뽑는 민주당의 태도는 오만하다”며 “여당이 다수당이라고 해서 의장을 맡는다는 보장은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 한국당(113석)과 바른미래당(30석)에 평화당(14석)까지 합세하면 재적 과반(145석)을 넘어서는 157석이 된다. 야3당이 국회의장 선출을 밀어붙이면 민주당이 막을 길은 없는 셈이다. 일각에선 평화당이 민주당 국회의장을 지지하는 조건으로 야당 몫 국회 부의장 두 자리 중 하나를 요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